운동중 꼭 필요한 수분섭취의 중요성

Posted at 2010. 1. 15. 07:04 // in 건강운동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트레이너 강입니다.

종종 헬스클럽에서 옷이 흠뻑 젖을정도로 땀을 흘리면서도 수분 섭취를 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전 헬스클럽 탈의실에서 체중을 체크하고 운동후 살이 얼마나 빠졌는지 확인 하곤 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눈으로 확인 할수 있는 체중계의 줄어든 체중을 보고 "아~~ 오늘 운동 열심히 했구나~~^o^" 로 자기만족을 하곤 합니다.

한번씩 받는 질문중 "운동중 물을 먹으면 안되나요??" 이렇게 질문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운동중 물을 안먹으면 체중은 줄어들지만 줄어든 체중은 체수분이 줄어든것 입니다. 지방과는 전~~ 혀 상관없는 수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다음날 되면 다시 운동을 시작하기 전 체중으로 돌아갈것 입니다.
금일은 운동중 수분 섭취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좋아 버튼과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은 필요 없습니다.^o^

 


땀을 흘리면 체중은 감소, 수분 섭취를 안하면 운동기능 저하~!!
개인마다 운동중 땀을 흘리는 양은 다르지만 저 같은 경우는 운동중 정말 땀을 많이 흘리는 편 입니다.~ 회원을 지도할때 회원과 같이 뛸때도 제가 땀을 많이 흘리는 편이죠.ㅡ,ㅡ;


저 처럼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 장시간 운동을 하는데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체내 수분 감소로 혈액의 부피가 감소할것이며 이는 곧 혈압의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혈압이 저하되면 근육으로 전달되는 혈액의 양 또한 줄어들것이며 혈액의 양이 줄어드니 근육에 전달되는 포도당과 산소의 양 역시 줄어들어 피부 표피까지 순환해서 체온을 식혀 줄 혈액 공급이 모자라게 됩니다.

혈액 공급이 모자라게 되면 사람의 몸은 이러한 현상을 보상하는 방향으로 반응하는데 심장이 더욱빨리 뛰게 만듭니다.

심장이 빨리뛰고 피부에 전달되는 혈액의 양이 감소함으로써 체온은 점점 더 오르며 결국 움직임이 둔해질 수 있으며 높은 체온으로 인해 잠시 하나님을 만나고 올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듯 사람마다 운동중 땀으로 소비하는 수분의 양은 차이가 있으며 저 같은 경우 운동 중 2~3L 정도의 수분을 섭취 합니다.
요즘은 운동 전, 후 체중을 체크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운동중 2~2.5L 정도의 땀을 흘리는것 같습니다.

운동전 체중보다 운동후 체중이 줄었다면 운동으로 인해 체내수분이 줄었다고 생각하시고 운동중 수분섭취를 조금더 늘리시는게 좋은 방법 입니다.

운동 전, 중, 후 수분섭취 방법을 운동 30분 전에는 수분0.5L 운동중에는 얼마~ 운동후에는 얼마~ 이렇게 설명한 분들도 많지만 제 생각은 운동 전, 중, 후 평상시에 수시로 조금씩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 전, 중, 후 수분섭취는 이렇게 하세요~!!
하루 최소 2L의 물을 섭취하세요.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은 하루 3L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여름의 경우 2L이상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내가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라면~ 수시로 물을 섭취하세요.
운동중에는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기 보다는 운동 중간중간 한모금씩 물을 마셔주세요.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