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빠가 근육 만든다고 스테로이드 처방받아 오래요~"

Posted at 2009.07.26 16:11 // in 필진 칼럼/몸짱 의사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얼마전의 일입니다.

진료를 보고 있는데 젊은 아낙네가 진료실로 들어오더군요.

"어디가 불편해서 오셨어요???"

"저................................................."

"네, 말씀해보세요~ ^^;;;"

머뭇머뭇 거리던 이 여성분,

"사실은 오빠가요 근육 만들려고 운동중인데요, 스테로이드를 먹으면 근육이 잘 생긴다고 병원가서 스테로이드 처방받아 오라고 해서 왔어요................"

"넵?????? 뭐라구요???????????? ㅡ,.ㅡ;;;;;;;;;;;;;;;;;;;;;;;"

제 반응이 좀 과했던지 이 여성분이 좀 민망해 하시더군요.

" 스테로이드는 그렇게 함부로 처방하는 약이 아닙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일반적으로 처방하는 스테로이드를 드신다고 근육이 생기는게 아니니 오빠한테 잘먹고 운동 열심히 하라고 전해주세요~"

"아 네.....저도 안될거라 했는데 오빠가 하두 고집을 부려서....알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

요렇게 말하고는 황급히 자리를 떠나시더군요.

자 병원에서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먹는다고 근육이 커질까요????

스테로이드를 근육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분류하면 두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을겁니다.

 동화 작용을 하는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 VS  이화 작용을 하는 스테로이드(Catabolic steroid)

뭐 보시면 알겠지만 이 두가지 스테로이는 근육에 정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동화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  근육양을 증가시켜 주지만 이화 스테로이드(Catabolic steroid)는 근육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근육을 증가시킬 목적이면 당연히 동화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야 하겠죠?

하지만 사실상 병원에서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는 거의 대부분의 스테로이드는 이화 스테로이드입니다.

피부질환, 면역질환 등등...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들이 바로 이에 속하죠.

사실상 동화 스테로이드를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아직 저도 처방해본 적도 없고 언제 무엇에 처방하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얼핏 듣기로는 요즘에 남성 갱년기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남성호르몬 검사상 남성 호르몬이 과하게 감소되어 있는경우 사용한다고는 하는데....

어쨋든 스테로이드를 먹으면 근육이 생긴다는 말만 듣고 병원에서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스테로이드를 드신다면 원하는 목적과 정반대의 결과를 얻게되는 겁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스테로이드를 남용하면 이렇게 달덩이 같은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cushings-help.com
물론 스테로이드의 부작용 또한 발생할 수 있겠죠!!!!

스테로이드는 잘쓰면 신비의 명약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건강상에 큰 해를 끼칩니다.
<이 또한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지방이 등에 몰리게 되는 겁니다. 미국의 버팔로의 등을 닮았다고 해서 Buffalo Hump라고 불리죠~>
출처 :
https://content.nejm.org/

따라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감시하에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시간동안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왕도는 없습니다.

열심히 땀흘린자만이 자신감있는 여름을 맞이하실 수 있을 겁니다.

NO PAIN , NO GAIN~





(작성자)유부빌더
(출처)피트니스리더
http://cafe.daum.net/korea-ptf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댓글 0
트랙백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