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웹툰,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부작용은?

Posted at 2016. 10. 3. 09:14 // in 웹툰/다이어트 운동 팁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안녕하세요. 시청역 헬스장, 피트니스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최근 MBC 스페셜, 지방의 누명 편에서 소개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라는 내용을 보고 많은 분들이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에 관심을 갖고 따라하는 것 같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개인에게 맞을 수도 또는 이 식단이 더 큰 부작용으로 다가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과 비슷한 다이어트 방법은 예전에도 있었습니다. 

황제 다이어트(엣킨스 다이어트)라고 고기를 마음껏 먹고 탄수화물 섭취를 최대한 줄인 식단으로 현재 유행하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과 비슷합니다. 

제 생각에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효과를 볼 수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탄수화물은 1차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되며 뇌를 사용할 때도 대부분의 에너지는 탄수화물(포도당)이 사용이 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첫 번째로 무기력과 신경질 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면 저혈당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혈당 증상으로는 피로감, 식은땀, 가슴의 두근거림, 무기력, 불안감 등 예민해지고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부족한 탄수화물 대신하기 위해 단백질 부산물과 지방을 케톤으로 전환하여 탄수화물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케톤증의 증상은 인슐린과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하고 피로, 몸과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어지러움 구토 등의 이상 증상이 일어난다. 


세 번째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생각보다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체중 감량을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은 식단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식단 하면 생각하는 것이 고 단백 식단, 지방을 제거한 살코기와 현미 잡곡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 그리고 신선한 채소를 먹습니다. 

고 단백 식단도 꾸준히 실시하기 힘들지만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도 생각보다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지방의 누명'에서는 한 끼니에 70~75% 정도의 지방 섭취와 20~25%의 단백질 10~15%의 탄수화물을 섭취 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매끼 70% 정도의 지방을 섭취하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매끼니 밥 없이 고기만, 그것도 아주 기름지게 먹어야 하는데 지속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가 과연 빵, 면, 밥, 과일, 뿌리 채소류 등을 안먹고 살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고지방 저 탄수화물 식단 생각보다 지속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과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특별한 날에만 육류를 섭취하고 대부분 탄수화물이 주식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지방 섭취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그에 맞춰 비만 인구도 급속도로 늘어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의 장점도 있지만, 분명 단점도 많을 것입니다. 

식이요법도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얼마 전 유행했던 간헐적 단식에 이어서 더 간편하고 많이 먹을 수? 있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요즘의 대세인 것 같습니다. 

유행하는 다이어트를 따라 하기보다 본인이 꾸준히 실시할 수 있는 식단과 운동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조금 많이 먹었다면 내일 조금 더 움직여 보는건 어떨까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유행하는 다이어트, 과연 그 효과는?)

태그: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고지방저탄수화물식단 고지방 저탄수화물식단 문제점 고지방 저탄수화물식단 부작용

◈트레이너강 코어운동 가이드 구매하기◈

★교보문고●→ http://goo.gl/ERKrDs


★예스 24●→ http://goo.gl/OMmbmu


★인터파크●→ http://goo.gl/ddE1zA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 웹툰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아래 공감(하트)를 콕~ 눌러주세요^^

댓글 9
트랙백 0

댓글을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s://tali.tistory.com BlogIcon 타리

    2016.10.03 20:32 신고 [수정/삭제] [답글]

    사실 신빙성이 잘 안가는 다이어트법이에요~

  2. 히트다히트

    2016.10.18 09:34 [수정/삭제] [답글]

    고지방식단 3주차 진행한 당뇨환자입니다~
    당뇨환자에게는 당뇨의 많은 약물을 먹지않아도 3일째부터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면서 지금은 정상이 되었습니다.
    초반에 저혈당 증상이 왔지만 무기력증은 10일 정도 유지되고 이후에 무기력증도 없어지고 힘이 생겨나더라구요.신기합니다.
    그리고 이식단을 하면서 신선한 채소를 더 많이 먹게되어 좋았어요~
    트레이너 강 님도 글 쓰시기전에 자신이 직접 한번 임상체험해보면 어떨지요~?
    저도 좋은글 잘읽고 주의해볼게요~^^

  3. 2016.10.23 23:39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4. 밤안개

    2016.11.02 16:00 [수정/삭제] [답글]

    섭취하는 칼로리의 70%를 지방으로 하는 것입니다. 지방은 타 영양분보다 두배이상 칼로리를 내지요. 즉 먹는양의 30% 정도만 지방입니다. 저 매일 저녁 소주1병이상 먹고 안주로 돼지고기 많이넣은 김치찌개, 햄, 자주 삼겹살구워 먹기도 낮엔 밖에서 돼지국밥에 밥빼고 아침엔 방탄커피나 방탄우유와 달걀 프라이 먹고여... 뭐 대강 했어요. 애들 남긴 밥 한두숟가락 먹기도 하고......한달하고 6kg 감량입니다. 약간 무력증 정도 단점 있고요. 그럴땐 믹스커피도 먹어요. 몸에서 지방만 빠져요. 40대 아재인데 곧 복근나올것 같아요. 그리 돈많이 안들고 먹는 양이 줄어요. 공복감이 많이 줄고 허기를 이길 수있어 점심한끼 거를기도 해요. 밥반찬 안따지고 먹고 김치를 버터넣고 볶아먹고 밥을 거의 안먹고요. 화려하게 안하고 한국식입니다. 일단 해 보세요. 원하는 몸무게 되면 밥도 먹을 생각입니다. 양이 좀 줄겠죠.

  5. 후니정

    2016.11.19 01:09 [수정/삭제] [답글]

    저는 원래 밥을 잘 안먹느 대신에 빵 라면 파스타 등등을 좋아했는데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3주정도 되었고 몸무게는 6kg정도 빠졌습니다.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삼시세끼 모두 고기 버터 치즈를 먹었지만 현재는 아침은 시리얼 우유 견과류 점심은 백반을 먹되 밥은 한숟가락정도 저녁은 삼겹살이나 목살 200~300g 치즈 버터를 먹고 있습니다 고지방다이어트를하면서 좋은점은 공복감이 없어서 군것질을 하지않는다는점 그리고 예전보다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난다는점입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가 억지로 참으면서 하는게 아니라 자연적으로 되는게 몸의 부담이 없는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의 위험도 있다고하니 내일은 건강검진도 받아봐야겠습니다. 아무튼 자기 몸에 맞는 건강법을 찾아서 꾸준히 해나가시길

  6. 추억

    2017.01.12 13:31 [수정/삭제] [답글]

    4개월차 들어갑니다 생각했던것과는달리 그리 고통스럽지않아요 늘 고기를 먹어야하는것이 돈이많이들어 좀 거시기하달까!
    암튼 운동하지않고 10키로정도 빠졌어요 배가 4인치정도 줄었어요

  7. 틀린점 수정

    2017.05.31 21:55 [수정/삭제] [답글]

    장기 기아상태가 되면 지방 보존하는게 아니라
    단백질(근육)을 보존하고 지방을 열량으로 씁니다. 다만 장기간 기아상태는 오직 포도당만을 원료로 쓰는 장기로 인해 장기에 손실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8. 틀따닥

    2017.08.31 23:45 [수정/삭제] [답글]

    장사할라고 똥글쓰고있네 쓰레기 그자체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