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만들기, 가슴 운동 전 꼭 알아야 할 기본 상식

Posted at 2013. 9. 27. 07:57 // in 부위별 운동/가슴(chest )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청역 휘트니스 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금일은 가슴운동 전 알아두면 좋은 상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가슴 근육의 기능적인 면과 상식! 그럼 즐거운 금요일 시작하세요^o^

글을 읽기 전 아래 손가락(추천)을 꾹! 눌러주세요^o^

 

가슴 근육의 기능과 이해

 

 

가슴 근육은 대흉근(Pectoralis major)과 소흉근(pectoralis minor)으로 나눠진다.

대흉근은 쇄골지, 흉골지, 늑골지로 나눠진다.

 

근력운동과 스트레칭할 때 위 세 파트로 나눠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쇄골지의 경우 벤치의 각도가 30~45도 정도일 때(incline) 쇄골지에 가장 많은 저항을 느낄 수 있다.

흉골지는 벤치 프레스 즉 평평한(flat) 벤치에서 운동할 때 가장 많은 저항을 느낄 수 있으며 늑골지는 벤치의 각도가 -30~45도 정도일 때(decline) 가장 많은 저항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소흉근은 대흉근 아래층에 자리한 근육으로 3,4,5번 늑골에서 시작해 오훼돌기에 부착한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 PC 사용이 늘어나며 소흉근이 단축된다.

소흉근의 단축으로 rounding shoulder(어깨 말림)와 kyposis 굽은 등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평상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으로 소흉근 단축을 예방할 수 있다.

 

대흉근은 팔을 모으고 안쪽으로 돌리며 팔을 굽혔다 펴며 어깨뼈를 내민다.

소흉근은 어깨뼈를 내밀고, 내리며 아래쪽으로 돌린다.

 

가슴 운동 기본 상식

하나: 바벨과 덤벨 프레스의 차이는 무엇인가?

 바벨과 덤벨을 이용해 운동할 때 가장 큰 차이는 가동범위의 차이다.

덤벨은 바벨 보다 조금 더 깊에 내려 가슴을 이완할 수 있으며 수축 시 조금 더 모아 가슴을 수축할 수 있다.

가동 범위가 늘어나는 만큼 덤벨을 이용한 프레스 운동 시 중량은 조금 낮춰 운동한다.

 

둘: 프레스와 플라이의 차이는 무엇인가?

프레스(Press) 운동은 다중 관절 운동으로 견관절과 주관절을 동시에 사용한다.

플라이(Fly) 운동은 단순 관절 운동으로 견 관절만 사용해 운동하게 된다.

다중 관절 운동일수록 운동 시 동원되는 근육의 협력이 많아져 단순관절 운동에 비해 더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할 수 있다.

쉽게 생각하면 프레스 운동은 더 무거운 중량으로 매스를 키우는 운동, 플라이 운동은 근육을 다듬어 주는 운동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 손가락(추천)을 꾹! 눌러주세요^o^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