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과 몸매의 상관관계? 정확할까?

Posted at 2012. 12. 4. 07:13 // in 다이어트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휘트니스 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서울은 체감 온도가 영하 10도라고 합니다. 어제 눈과 비가 온 뒤 너무 추워졌습니다.

모두 감기와 건강 유의하시구요~! 금일은 체지방과 몸매의 상관관계에 대해 말해볼까합니다.

최근 인터넷에 체지방 3%~ 40% 정도의 각 사진을 편집한 사진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선 아래 사진 먼저 보시죠.

 

 

위 사진을 보면 체지방 3~4% 부터 5% 단위로 체지방이 늘었을 때 몸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극이 되는 사진입니다.

 

그러나 사진을 보면 조금 모순이 있습니다.

 

사진이 한 사람이 체지방이 늘어남에 따라 촬영한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사람의 몸매를 촬영한 사진입니다.

 

첫번째 3~4%대의 사진의 경우 엘리트 보디빌더의 몸 사진입니다.

 

그리고 15%~ 25%의 사진을 보면 어느 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했던 사람의 몸으로 보여지는군요~

 

30%~ 40%의 사진은 웨이트 트레이닝 경험이 없거나 운동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의 몸매 같습니다.

 

똑같은 체지방 량이라도 그 사람의 근육 량에 따라 몸매는 틀려질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3~4% 사진의 몸매를 가진 보디빌더가 체지방 20%가 되더라도 위 사진 체지방 15%의 사람 보다는 몸매가 훨씬 좋아 보인다는 말입니다.

 

인터넷 기사를 보며 체지방 3~4%인 몸매는 징그럽다는 댓글을 봤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체지방 3~4%가 되더라도 절대 저런 몸이 되기는 힘듭니다.

 

사람마다 체형과 근육량이 틀리기 떄문에 위 사진이 그렇게 정확하지는 않다는 말이죠.

 

근육량이 많으면 똑같은 체지방을 가졌더라도 눈으로 보기에 체지방이 더 적어보일수 있으며 근육량이 적다면 위 사진보다 체지방이 더 많아 보일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내 지방은 많아도 문제지만 너무 없어도 문제가 됩니다. 지방의 역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이 인체에서 하는 역활은?

 

1.가장 큰 에너지 잠재력으로 에너지를 공급한다.

 

2.신체의 주요 기관을 보호해주는 보호막의 역할을 한다.

 

3.열의 차단효과가 커서 환경변화에 의한 신체의 급격한 체온 변화를 막아준다.

 

4.지용성 비타민을 인체의 필요한 부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5.지방에 파생된 콜레스테롤은 세포막 구성의 주요성분이 되고, 스테로이드호르몬과의 합성과, 비타민D 합성

의 전구자역할을 합니다.

 

6.담즙분비의 자극 등 수많은 중요한 인체의 생리적 작용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뿐만 아니라, 인체의 기본 구성에 필수적이고, 인체의 중요한 생리적 조절자로 참여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방도 몸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전문 운동선수나, 연예인들은 특수한 목적이 있기때문에 평균 이상치까지 체지방을 낮추곤합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건강을 위하여 남성분들은 15% 전후!! 여성분들은 23% 전후의 체지방을 유지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