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이어트약 완전정복]제2편-다이어트약의 효과와 부작용!!!

Posted at 2009.07.26 17:27 // in 필진 칼럼/몸짱 의사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월드의 유부빌더 입니다.

[다이어트약 완전정복]제1편에서는 약의 종류와 어떻게 살을 빼주는지에 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자 이번에는 누가 다이어트 약을 먹어야 하는가? 다이어트 약은 얼마나 효과가 좋은가? 부작용은 무엇인가? 실제적으로는 어떻게 처방되는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이어트 약은 누가 먹어야 하는지에 관해 살펴보죠. 교과서적인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약은 체질량지수(BMI) 25이상이거나 체질량 지수 23~25이면서 위험요인(당뇨, 고혈압 등등...)이 있는 경우 처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유명 인사들의 체질량지수 라네요~>
출처 :
www.nytimes.com 

그럼 체질량 지수가 무엇이냐?? 이는 키와 몸무게를 통해 구하는 값으로 공식은 몸무게(kg)를 키(m 환산값)의 제곱으로 나눈것을 말합니다. 어려운가요? ^^;;;;;

자 예를 들어보죠. 160cm에 55kg인 여성의 체질량 지수는 얼마인가요?

몸무게(55kg)/키의 제곱(1.6X1.6)을 계산하면 대략 21정도 되는군요.

이 여성의 경우에는 '교과서'적으로는 다이어트 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는 사람입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환자가 원하면 처방해주기도 합니다만....교과서적으로는 약이 필요없는 사람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다이어트약은 효과가 얼마나 좋은가???

한마디로 좀 '짱'입니다.

식욕억제제의 경우 쫄쫄 굶고 산해진미를 보고도 전혀 감흥이 안생기는 환상적인 상태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죠.(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을 억제해 주면 왜 효과가 짱인가???

우리가 다이어트 할 때 식이요법과 운동 두가지 모두를 강조합니다. 물론 당연히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의 성공 여부를 떠나 단순히 일정 기간동안 빨리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굶기)중 무엇이 더 중요하냐고 저에게 묻는다면 전 주저하지 않고 식이요법(굶기)이라 대답할 겁니다.

실제로 일반인이, 특히나 운동을 해본적 없는 여성이 운동으로 하루에 500칼로리 이상 사용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운동으로 500칼로리를 소모하려면 70kg 성인이 시속 8km로 1시간 뛰어야 합니다.

이보다 가벼운 사람이 500칼로리를 소모하려면 더 빨리 뛰든지 더 오래 뛰어야 합니다.

500칼로리를 먹는 것으로 따지면 과자 한봉지 또는 커피에 조각케잌 한조각 정도 되는 열량입니다.

정말 열심히 운동했는데 운동 끝나고 된장질하러 스타벅스에 들러 카페모카 한잔에 조각케잌 한조각 먹으면 도로아미 타불이란 얘기입니다. 참 허무하죠???

따라서 약을 통해 안먹고도 배고픈 고통을 모를수 있다면 단시간내에 살빼는데 이렇게 편한 방법이 없을 겁니다.

그럼 유부빌더 당신은 약을 먹으라고 선전이라도 하는 것이냐?? 요렇게 태클을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식욕억제제의 경우 약을 끊게되면 식욕의 쓰나미가이 물밀듯이 밀려오기 시작합니다.

그때부터는 겉잡을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거죠.

한달에 10만원 정도 들여서 약먹으면서 기껏 빼논 살이 다시 붙는것은 시간 문제일 겁니다.

평생 약먹으면서 맛있는거 쳐다도 안보고 살수는 없잖아요??

간혹 약먹고 살뺀후 줄인 체중을 평~~~생 잘 유지하고 산다는 사람도 봤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는 생활습관 개선이 같이 동반된 경우입니다.

약을 먹어서 살을 뺀다고 해도 예전처럼 운동과 방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금방 원상복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일상 생활에서 조금더 움직이고 나쁜음식 멀리하고 좋은음식 먹고 술을 멀리하고 등등...)이 꼭 동반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이제 약의 부작용을 알아보죠.

우선 여기서는 리덕틸제니칼의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리덕틸을 보죠.

우선 여러가지 부작용(구강건조, 식욕부진, 변비, 불면등등...)이 있겠지만 약을 중단하게되는 가장 중요한 부작용은 불면과 심계항진이나 맥박상승입니다.

약을 드시면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오전중에 복용할것을 권합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이 이 약을 드신다면 맥박등의 변화를 살펴보면서 조심스럽게 복용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심혈관계 부작용으로 약을 중단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럼 제니칼을 보죠.

사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제니칼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상당히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약의 가장 큰 부작용(?)이라 하면 이 약의 작용기전이 그러하듯이 바로 '응가'로 기름덩이가 둥둥 나온다는 겁니다.

장에서 지방의 흡수를 막다보니 이게 응가로 나오게 되고 응가에 기름이 많다보니 괄약근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는 거죠..^^;;;;;

그래서 아무때나 방귀나 나온다거나 심지어 처음 복용하는 분이 전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라도 먹게되면....큰일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처음 이 약을 복용할때는 가능한 바깥 출입을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밖에서 먼일이 터지면 큰일이잖아요?? 아니면 성인용 기저귀라도 차고 외출하시는게......

<디펜드 하세요~~^^*>
출처 :
www.silvershand.com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호전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하는데 1년이 지나면 몇% 2년이 지나면 몇%라고 하니....

단시간내에 호전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제니칼의 이러한 단점이 또 장점이기도 한것이 제니칼을 먹으면 어떤 음식에 기름기가 많은지 온몸으로 알게된다는 점입니다.

전날 탕수육을 먹었더니 다음날 죽음이더라....보쌈을 삼겹살 고기가 아닌 사태로 시켜서 먹었더니 좀 참을만 하더라....요렇게 온몸으로 습득이되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알아서 피하게 된다는 점이죠.

드셨던 분들의 얘기로는 탕수육이 쥐약이라는....ㅋㅋㅋ

<제니칼을 복용하면서 탕수육을 드셨다면....꼬오옥!!! 디펜드 하세요~ ^^*>
출처 : www.ehyundai.com

어쨋든 제니칼의 이러한 작용기전이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에도 얘기가 길어졌네요.

그럼 실제로는 어떤약들이 어떻게 처방되는지는 3편에서 언급하면서 1,2,3편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죠.

바로 3편으로 넘어갑니다~

 

 

피트니스의 모든것, 피트니스 월드카페 바로가기!!!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