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당뇨병과 운동시리즈] 당뇨병이 뭔가요?

Posted at 2009.07.26 17:14 // in 필진 칼럼/몸짱 의사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안녕하세요, 유부빌더 입니다.

오늘부터 건강과 운동이 적절히 조화된 글을 몇편 시리즈로 올려볼까 합니다.

바로 '당뇨병과 운동 시리즈' 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KPTF(Korea Physical Trainer Federation) 제 3차 워크샵에서 제가 강의한 내용입니다. (사실 강의라 하긴 모하고 그냥 발표정도??ㅋㅋ)

그날 들으셨던 분들은 다시 기억을 새록새록 떠올리시고 처음 보시는 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아주 평범하고 저렴한(?) 표현으로 글을 써볼까합니다.

우선 본격적인 당뇨병과 운동에 관한 이야기에 앞서 우선 당뇨병이 무엇인지 알아야 겠죠?

요즘에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알려져 있어서 '당뇨병'이라는 이름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마 없으실겁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병인지는 잘 모르고있죠.

당뇨병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우리가 밥으로 먹은 당분(탄수화물)의 운명이 어찌되는지 알아보죠.

내가 먹은 당분은 위에서 흡수되어 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피속으로 들어간 당분은 오장육부(뇌, 간, 근육등등...)로 옮겨져 사용되는데요.......

이 피속의 당분은 스스로 오장육부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누군가 오장육부에 있는 '문'을 열어줘야 그곳에 들어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럼 그 '문'은 누가 열어주느냐???? 바로 이 '문'을 열어주는 놈이 '인슐린'입니다.

< 밴(피)에서 내리는 시아준수(당분)와 '문'을 열어주는 믹키유천(인슐린)~ >
출처 : http://blog.naver.com/yeon878?Redirect=Log&logNo=36345968 

 따라서 인슐린에 문제가 생기면 피속의 당분은 갈곳을 잃고 핏속에 머물게 되죠. 믹키유천이 문을 안열어주면 시아준수는 차에서 내리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비유일 뿐이니 카시오페아 분들 오해 없으시길~!!!! 무서워~~~!!!)

내가 먹은 밥(당분)은 자꾸 위에서 소화되어 피로 들어오는데 어디 갈곳은 없으니 피속의 당분 농도(혈당)이 올라가게 되겠죠?

즉 당뇨병이란 인슐린에 문제가 생겨 피속의 당분이 갈곳을 잃고 핏속에 머물게 되어 혈당이 높아지는 질병입니다. 좀 이해가 되시나요???

이렇게 혈당이 필요 이상으로 높아진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당뇨병이 생기면 당장 어디가 아프거나 해서 치료하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5년, 10년이 지나면서 발생하는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치료하라는 것이죠.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중 하나인 '당뇨발'입니다. 무섭죠?? 열심히 치료 받읍시다!!!!>
출처 : http://blog.naver.com/microkss1?Redirect=Log&logNo=110031697280

 자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죠.

그럼 인슐린에 생기는 문제라는게 과연 뭐냐???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슐린을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우리 몸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곳은 췌장인데요......

이 췌장에서 인슐린을 잘 분비하지 못하는 겁니다.

당분 100을 오장육부에 집어 넣기 위해 '문'을 열어주는데 필요한 인슐린이 50이라 가정을 해보죠.

내가 밥을 먹어 피속의 당분이 100이 되었다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50분비해야 합니다.

그런데 인슐린을 25만 분비한다면???

핏속의 당분이 50만큼 남아 있겠죠???

요런 상황을 말하는 겁니다.

 
(2) 인슐린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는 경우

이말은 무슨 말이냐??? 인슐린이 효율적으로 일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몸에 문제가 생겨 피속의 당분 100을 오장육부에 집어넣기위해 필요한 인슐린이 60, 70, 80.......... 이렇게 증가하는 거죠.

그럼 어떤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인슐린이 효율적으로 일하지 못하게 되느냐????

바로 그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비만, 특히나 복부비만 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특히나 비만이 동반된) 그렇게 운동하고 살을 빼라고 목이 터져라 외치는 것이 바로 이때문입니다. 

 한국인이 걸리는 당뇨병의 경우 대부분 이 두가지 원인이 얽히고 섥혀 있습니다.

뭐 그런 내용까지는 쉽고 저렴하게 글을 쓴다는 저의 기본 취지에 위반되기 때문에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



자 정리하자면

(1) 혈액속의 탄수화물을 여러 장기로 옮기기 위해서는 인슐린이 필수이다.

(2) 당뇨병이란 인슐린에 문제가 생겨 피속의 탄수화물이 갈곳을 잃어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다.

(3) 인슐린에 생기는 문제란, 인슐린의 분비 자체가 안되는 경우와 분비된 인슐린이 효율적으로 일하지 못하는 경우 두가지가 있다.

(4) 비만, 특히나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 인슐린이 효율적으로 일하지 못하게 된다.





어쨋든 이정도면 당뇨병이 무엇인지, 뭐가 문제인지, 왜 운동하고 살을 빼라 하는지 정도는 충분히(?) 이해가 되셨을거 같네요. (아닌가요???ㅡ,.ㅡ;;;;)

자 그럼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내용은 이로써 마치고 다음 글부터는 운동에 관한 얘기를 본격적으로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뭐 계속 지루할거 같긴 합니다만....ㅋㅋ)

 

 

피트니스의 모든것, 피트니스 월드카페 바로가기!!!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