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척추기립근 군 /척추세움근 군/Erector spine group

Posted at 2013.11.10 21:25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척추기립근 군 /척추세움근 군/Erector spine group

 


 


 

 

척추기립근 군 /척추세움근 군/Erector spine group

 

이는곳(몸쪽 부착점):골반(Pelvis)

닿는곳(먼쪽 부착점):척추,갈비우리,관자뼈의 꼭지돌기(유양돌기-mastoid process)


작용

-척추관절에서 머리,목,몸통을 편다.

-허리엉치관절(Lumbosacral joint)에서 골반을 앞쪽으로 기울이고 위쪽 척추에 대하여 아래쪽 척추를 편다.

-척추관절에서 몸통,목,머리를 가쪽으로 구부린다.


안정화

1.척추관절을 안정화 시킨다.

2.복장갈비와 갈비척추관절에서 갈비뼈를 안정화 시킨다.

3.엉치엉덩관절(sacroiliac joint)을 안정화 시킨다.


신경지배

척수신경(spinal nerves)


촉진

1.대상자를 엎드리게한다.

2.대상자에게 몸통을 펴도록 요구한다.허리 부위에서 척추세움근의 수축을 느낀다.수직 방향으로 튕기면서 척추세움근을 촉진한다. 골반에 이 근육의 이는곳까지 아래쪽으로 촉진한다.

3.이제 대상자에게 몸통과 목과 머리를 펴라고한다. 근육의 꼭지돌기 부착점 쪽으로 가능한 한 멀리 위쪽 방향으로 촉진을 계속한다.


 


방사통

-요통이 주 증상이고, 둔부와 복부에 발생하는 통증과 연관된다.

-장늑근(T6) TP: 어깨를 향해 위로 통증이 나타난다.

-장늑근(T11)TP:위로 견갑골을 가로지르고, 옆으로 하부 늑골과 복부로, 밑으로는 요추부위로 통증을 방사한다.

-장늑근(L1):편측둔부 중앙으로 통증을 방사한다. 종종 편측 엉덩이 후방 통증의 원인이다.

-최장근(T10-11):둔부하부로 강한 통증을 방사한다.

-최장근(L1):골반 상부쪽으로 내려오는 허리 통증과 관련, 요통의 또 다른 근육성 원인이다.

-양쪽 최장근(L1)에 문제가 있으면 ,의자에서 일어서기 힘들고 계단오르기를 힘들어 할 것이다.


치료고려사항

-아래쪽으로 척추세움근은 두꺼운 등허리근막(Thoracolumbar fascia)과 섞여있다.

-척추세움근은 앞쪽으로 몸을 구부릴 때 작용하는 주된 근육이.이것은 몸을 앞쪽으로 구부릴 때 내려가는 것을 조절하기 위하여 신장성으로 수축하,몸이 앞쪽으로 구부러진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등척성 수축을 하며,몸을 다시 선 자세로 세울때 단축성 수축을 한다.

-팽팽한 척추세움근은 골반을 앞쪽 기울임쪽으로 잡아당겨 , 허리척추의 앞굽음 곡선을 증가시킨다.

댓글 0
트랙백 0
◀ Prev 1 2 3 4 5 6 7 8 9 ··· 30  Next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