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인바디, 체성분 분석결과지 확인하는 방법(inbody720 결과지)

Posted at 2012.11.11 08:24 // in 건강운동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안녕하세요. 휘트니스 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많은 회원이 현재 본인의 체내 근육량과 지방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하고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질문을 합니다. 대부분 병원이나 헬스클럽에 가면 체성분 분석기가 있습니다.

체성분 분석이도 가격 부터 기능까지 천차만별이죠~ 가정용 10만원대 부터 병원에서 사용하는 2000만원에 이르는 기계까지 있습니다.

체성분 검사지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저희 헬스클럽에서는 현재 인다지720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inbody720의 결과지를 설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체성분 분석

세포내수분(Intracellular Water)

세포막 안에 있는 체수분의 양을 표시합니다.

 

세포외 수분(Extracellular Water)

세포막 밖에 있는 체수분의 양으로 간질액과 혈액에 있는 체수분의 합을 표시합니다.

 

단백질(Protein Mass)

체내 단백질 양을 표시합니다.

 

무기질(Mineral Mass)

뼈에있는 무기질량과 체엑에 녹아잇는 무기질의 합을 의미합니다.

 

체지방(Body Fat Mass)

지방조직 및 기타조직에서 추출 가능한 지질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체수분(Total Body Water) 

체내수분의 총량으로 세포내수분과 세포외수분의 총합과 동일합니다.

 

*체수분은 부피로 측정되무로 결과지 상에는 단위가L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체성분들은 모두 중량 단위인 kg 단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물의 부피 단위를 중량단위로 환산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물L 의 중량은 물 1kg에 해당하므로 결과지 상에는 체수분과 단백질을 그대로 합산하여 근육량으로 표시합니다.

 

근육량(Soft Lean Mass)

제지방에서 뼈에있는 무기질을 제외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제지방량(Fat Free Mass)

인체 여러 조직에서 체지방을 제외한 성분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2. 골격근-지방/ Muscle - Fat Analysis

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량, 제지방량의 측정값과 이들 체성분간의 상대적인 비교를 숫자와 막대그래프로 제공합니다. 숫자는 각 항목의 절대값을 나타내며, 막대그래프의 길이는 각 항목의 표준치에 대한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00%는 피검자의 표준체중을 기준으로 산정한 표준값을 의미합니다.

체중관리를 위하여 운동이나 식이를 조절하였을 경우 체성분 중에 변화되는 부분은 체지방과 골격근이므로 특정한 체중 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골격근과 체지방의 변화를 게속 모니터링할 수 있고 체성분이 올바르게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중(Weight)

이상 체중은 신장을 기준으로 한 BMI법을 사용합니다.

남성은 동양인 서양인 모두 220kg/㎡, 여성은 동양인은 21kg/㎡를 서양인은 21.5kg/㎡ 일 때를 기준으로 이상체중을 산정하였습니다.

표준 범위는 이상체중을 기준으로 85~115% 입니다.

 

골격근량(Skeletal Muscle Mass)

골격근량은 인체근육 중 운동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는 근육으로 보통 팔과 다리의 부위별 근육량을 체지방 그래프 길이와 비교하여 골격근 그래프 길이가 긴 것은 상관없으나, 반대로 그래프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되 표준 이하인 경우에는 근육량 부족을 의미합니다.

표준 100%은 이상 체중일때의 이상적인 골격근량을 의미합니다.

표준 범위는 이상적인 골격근량의 90~110%입니다.

 

체지방량(Body Fat Mass)

표준 100%는 피검자가 이상 체중과 이상적인 체지방률을 가졌을 때의 체지방량을 의미합니다.

이상체지방량의 80~160% 범위를 표준범위로 정했습니다.

 

3. 비만 진단(Obesity Diagnosis)

비만진단에서는 일반적으로 비만 진단에 많이 사용되는 BMI, 체이방률, 복부지방률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막대그래프와 숫자로 표시하였으며, 막대그래프와 숫자 모두 각 항목의 절대갋을 나타냅니다. 또한 그래프를 상호 비교할 수 있도록 표준이하, 표준, 표준이상 범위를 일치시켜 놓았습니다.

 

BMI(Body Mass Index)

체질량 지수라고 하며 신장과 체중만으로 비만을 판정하는 겉보기 비만지수입니다.

공식) BMI = 체중(kg) ÷ 신장㎡

 

체지방률(Percent Body Fat)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로 체성분을 고려한 비만 판정법입니다. 같은 BMI라도 체중을 이루고 있는 체성분의 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성분 분석 결과에 의해 산출한 체지방률은 비만 판정의 필수입니다.

표준범위는 남자는 15±5%(10~20%), 여자는 23±5%(18~28%)입니다.

 

복부지방률(Waist-Hip Ratio)

허리 엉덩이의 둘레비를 의미합니다. 원래 줄자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재나, 인바디 720에서는 BIA원리를 잉요한 부위별 임피던스 지수와 일부 경험변수를 이용하여 인체 체형을 알 수 잇따는 사실을 이용하여 값을 산출해 냅니다. 표준범위는 남자는 0.80~0.90/ 여자는 0.75~0.85입니다.

 

4. 신체 균형

신체 부위별 근육량을 숫자와 막대기 그래프로 나타냅니다. 숫자는 절대값을 의미하며, 막대 그래프는 자신의 체중을 고려한 상대비교로 각 부위별 이상적인 근육량에 대한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표준 100%는 피검자에게 가장 적당한 이상적인 양을 의미하며, 남성의 표준범위는 상체 85%~115%, 몸통 90~110%, 하체 90~110%입니다.

인바디의 부위별 근육량을 신체 균형을 나타매녀, 매우 정밀하여 운동의 효과와 근육의 미세 변화를 감지합니다. 두개의 그래프 중 윗쪽 막대 그래프는 표준 체형과 절대 비교이며, 아래 막대는 자신의 체중을 고려한 상대 비교입니다. 건강인은 두 가지 그래프가 모두 표준범위 및 그 이상이며, 막대의 상호길이가 비슷해야 체성분적으로 균형잡힌 몸매가 됩니다.

 

오른팔: 오른팔 부위의 근육량을 표시합니다.

왼팔: 왼팔 부위의 근육량을 표시합니다.

몸통: 몸통 부위의 근육량을 표시합니다.

오른다리: 오른 다리 부위의 근육량을 표시합니다.

왼다리: 왼다리 부위의 근육량을 표시합니다.

 

5. 부종지수(Edema)

신체의 체수분 균형 상태를 평가합니다. 오른쪽의 그래프는 체수분에 대한 세포외수분의 비율 뿐만 아니라 체액에 대한 세포외액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부종지수의 정상 범위는 각 0.36~0.39(ECW/TBW)과 0.31~0.34(ECF/TBF)이고 정상인의 경우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6. 내장지방

 

내장지방은 복부 내장지방의 단면적을 나타냅니다. CT로 촬영한 복부내장지방 면적을 BIA원리에 의하여 구한 부위별 임피던스 지수와 피검자의 체성분 검사결과를 이용하여 회귀식을 통하여 복부내장지방 면적을 산출합니다.

그래프는 연령에 따른 내장지방 면적 분포를 나타냅니다. 자신의 위치는(*)로 표시됩니다.

판정) 내장지방 면적이 100㎠ 이상인 경우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말합니다.

 

7. 연구항목

연구항목은 체성분 검사 결과 항목 중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ㅎ아목들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Obesity Degrss(비만도)

비만도란 피검자의 비만도를 체성분과는 상관없이 체중만을 고려하여 만든 지표입니다.

비만도=(현재체중/표준체중)×100

 

BMC(Body Cell Mass, 체세포량,kg)

체세포량은 세포내수분과 단백질의 합으로 근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총량이며 가장 신뢰성있는 영양평가의 기준 중 하나입니다. BCM은 인체에 있는 대사적으로 활동적인 조직을 모두 포함하므로, 대사의 중요한 연구 항목입니다. 보통 환자의 경우 세포외액이 복수, 부종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는 제지방량보다 체세포량을 영양 판정의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BMC(Body Mineral Content, 뼈 무기질 함량, KG)

뼈 안에 존재하는 무기질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BMC는 DEXA라는 골밀도 진단장비를 이용한 측정을 통하여 구할 수 있으며, 인바디에서는 회귀식을 이용하여 BMC를 제공합니다.

 

BMR(Basal Metabilc Rate, 기초대사량, kcal)

기초대사량이란, 정상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체내 하상성을 유지하며, 자율신경계의 활동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주로 심장박동, 호흡, 체온저절 등을 위한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인바디 720에서는 FFM을 이용한 공식을 근거로 기초대사량을 산출합니다.

 

AC(Arm circumference, 팔둘레)

상완 겉둘레입니다. 측정 부위는 왼팔의 어깨점에서 팔꿈치까지의 중간지점입니다. 단백질의 영양상태를 판정할 때 이용됩니다. 1회 측정으로 정상 여부를 판정하지 않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수치변화를 살펴 영양상태를 판정합니다.

 

AMC(Arm Muscle Circumference, 팔 근육둘레)

상완 근육둘레입니다. 상완 근육량은 개인의 영양상태를 가장 빠르게 반영하며, 영양학에서는 AMC를 영양판정의 수단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보통 영양이 불량한 경우 AMC 수치가 점점 줄어듭니다.

즉 AMC는 1회 측정으로 정상여부를 판정하지 않고 모니터링시 수치 변화를 통하여 영양상태를 판정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6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