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상완이두근/ 위팔두갈래근/ Biceps Brachii(기능,Trigger point, 강화운동)

Posted at 2012.11.09 10:24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상완이두근/ 위팔두갈래근/ Biceps Brachii

 

부착점

이는곳(몸쪽 부착점):

긴갈래(장두): 어깨뼈의 위관절오목 결절(supraglenoid tubercle)/ 견갑골 관절상 결절

짧은갈래(단두): 어깨뼈의 부리돌기(coracoid process)/ 견갑골 오훼돌기

 

닿는곳(먼쪽 부착점):

노뼈 거친면(radial tuberosity)과 안쪽 팔꿈치의 근막/ 요골 조면

 

작용

팔꿉관절과 노자관절에서 위팔두갈래근은 아래팔을 움직이고 위팔어깨관절에서 팔을 움직인다.

아래 팔을 굽힌다(팔꿉관절)/ 아래팔을 뒤침한다(노자관절)/ 팔을 굽힌다.

 

안정화

1. 팔꿉관절, 노자관절, 위팔어깨관절을 안정화시킨다.

2. 견갑대를 안정화시킨다.

 

신경지배

근육피부 신경(musculocutaneous nerve)

방사통

1. 주관절과 견관절 부위의 통증이 제일 많이 나타남.

2. 상부와 어깨 전부의 통증이 나타남

3. 간혹 상견갑부로 통증을 방사함. 이때는 승모근의 근피로가 겹쳐지고 있다고 보면된다.

4. 전주와(antecubital space)에 통증이 집중됨

5. 내측 전완과 손의 일부로 방사됨

 

늘리기 운동

아픈 팔로 문설주를 잡는다. 팔꿈치를 똑바로 펴고 손이 어깨 높이로 가야하며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한다. 몸통을 팔에서 멀리 돌리고 어떤 관절도 굽혀져서는 안된다. 이 자세로 열다섯에서 스물을 센다.

 

강화 운동

일어서서 손바닥이 몸통을 향하도록 팔을 양옆으로 늘어뜨린다.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아래팔을 굽혀 손바닥을 어깨로 끌어 올린다. 천천히 시작하는 자세로 돌아간다. 둘을 세며 굽히고, 넷을 세며 풀어준다. 팔을 양옆으로 늘러뜨리고 서서, 이번에는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팔꿈치를 몸통에 붙이고 아래팔을 굽혀서 손바닥을 어깨로 끌어 올린다. 천천히 시작하는 자세로 돌아간다. 둘을 세며 굽히고, 넷을 세며 풀어준다. 이 두가지 운동을 8~10회 반복하고, 힘이 있으면 더 반복한다. 근육의 작업량을 늘여주기 위하여 아령을 사용하기도 한다.

 

치료 고려사항

위팔두갈래근의 긴갈래의 힘줄염(tendinitis)은 상당히 자주 발생한다.

위팔 두갈래근의 짧은 갈래의 몸쪽 부착점은 어깨뼈의 부리돌기에 있는 부리위팔근(coracobra-chialis)의 몸쪽 부착점과 혼합된다.

 

참고 서적: 기능해부학 근육 뼈대 촉진법 (엘스비어 코리아/ 저: JOSEPH E. MUSCOLINO)

근근막 통증의 TRIGGER POINT THERAPY(Medine/ 저: 최훈)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