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소흉근/ 작은 가슴근/ Pectoralis Minor

Posted at 2012.10.30 06:21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소흉근/ 작은 가슴근/ Pectoralis Minor

 

이는 곳(몸쪽/ 안쪽 부착점): 3~5번까지의 갈비 뼈 = 3,4,5 늑골

닿는 곳(먼쪽/ 뒤쪽 부착점): 위어깨뼈의 부리돌기(coracoid process) = 견갑골 오훼돌기

신경지배: 내측 흉신경

기능:

1. 견갑골을 밑으로 내린다. (실제로 소흉근이 긴장하면 견갑골이 앞으로 기울면서 오히려 견갑골이 더 위로 올라가서 긴장되는 경우가 많다.)

2. 견갑골을 하방회전(혹은 내측회전) 시킨다.

3. 호흡을 마실 때 갈비뼈를 들어올린다.(보조 역할을 하며 실제로 소흉근이 단단하게 뭉친 사람은 심폐기능이 한좋은 경우가 많다. 한번에 폐경락이 소흉근에서 출발하기에 유의해서 보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이 서로 이런 식으로 연결된 부분이 많다.)

 

 

소흉근이 짧아짐에 의한 문제점

삼각근주위가 아프며 가슴 상부까지 통증이 심하다. 소흉근 밑으로는 수많은 신경, 정맥, 동맥 등 몸의 중요한 기관이 많이 지나간다. 그런 이유로 소흉근이 긴장했을 경우 그 밑으로 지나가는 신경이 눌려서 팔이 저리고 동맥을 눌러서 피가 잘 통하지 않을수 있다. 소흉근의 수축으로 손의 저림이 생길수있다.

 

 

소흉근 길이 검사

장비: 패드가 깔리지 않은 딱딱한 테이블

 

시작 자세: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양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누운 자세 이때 손바닥은 위를 향하게 하며 무릎은 구부리고, 요추는 테이블에 붙인다.

 

검사: 검사자는 테이블 끝에 서서 견갑대의 위치를 관찰한다. 오른쪽 소흉근의 길이가 짧은 상태를 보여 준다. 바닥에서 어깨가 들리는 정도에 따라, 그리고 어깨가 들리는 정도에 따라, 그리고 어깨로 압력에 대한 저항 정도에 따라 긴장의 정도를 측정하여 경미함, 보통임, 심각함으로 기록할 수 있다.

 

늘리기 운동: 아래 팔을 문튼 양쪽에 단단히 대고 손바닥을 대략 귀 높이로 해서, 가슴과 어깨 앞쪽을 열어서 벌어진 팔을 통해 몸통을 늘인다. 양 어깨뼈가 움츠려지도록 충분히 늘여준다.

 

강화운동: 소흉근은 자세 근육이기 때문에 강화운동은 대체로 필요하지 않다.

 

치료 고려사항

1. 만약 가슴근들이 팽팽하다면 가슴근육 견갑대를 내미는(protract)쪽으로 당겨 둥근(rounded)/ 구부정한 어깨(slumped shoulders)로 알려진 자세적 상태를 유발한다.

2. 신경의 팔신경얼기(brachial plexus)와 빗장 밑 동맥(subclavianartery)과 정맥은 작은 가슴근과 흉곽 사이에 끼어 있다. 그러므로 그 부위는 그런 신경들과 혈관들의 일반적인 조임 위치이다. 만약 작은 가슴근이 팽팽해지면 이러한 혈관과 신경들이 압박닥게 될 수 있고, 그 상태를 세가지 가슴문 증후군이라고 한다.

3. 둥근 어깨(rounding shourder)에 의한 팽팽한 작은 가슴근은 신경들의 팔신경얼기(brachial plexus)와 밑장 밑 동맥과 정맥의 압박을 야기하는 빗장뼈가 첫째 갈비뼈 쪽으로 떨어지는 것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런 상태를 세가지 가슴문 증후군 중 하나인 갈비빗장 증후군(costoclavicular syndrome)이라고 한다.

 

가슴을 펴라~! 그러면 등도 펴질 것이다~!

방문또는 기둥 등 손을 위치할 수 있는 곳에서 쉽게할 수 있는 가슴 스트레칭입니다.

방향은 위 사진과 같이 세 방향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손이 머리 위쪽에서 스트레칭할 때는 늑골지/ 중간은 흉골지가 스트레칭되며 팔이 아래쪽으로 향한다면 쇄골지가 스트레칭 됩니다. 사진에 빨간 줄이 근육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가슴을 늘렸으니 등도 강화하자~!

아주 간단한 운동입니다. 사진과 같이 복부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몸통을 안정화 시켜주세요.

깍지를 끼고 가슴을 펴 겹갑골을 힘껏 모으고 팔꿈치를 완전히 펴주시면 됩니다.

이때 가슴을 스트레칭하고 등에 힘을 준다는 느낌으로 동작을 실시합니다. 10초씩 생각날 때 마다 실시해주세요.

헬스클럽에서 하부 승모근을 단련하는 운동 한가지도 소개하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백익스테이션을 실시할 때 양손에 수건을 마주잡고(엄지 손가락이 하늘 방향) 상체를 들어 올림과 동시에 양손에 같이 들어 올립니다. 이때 사진과 같이 다리, 몸통, 팔이 사선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호흡은 상체를 들 때 내쉬도록하고 위 동작이 어렵다면 짐볼을 이용해 팔만 들어올려도 하부 승모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동작을 배워보세요. 오늘은 여기 까지 입니다.^o^

 

참고 서적: 기능해부학 근육 뼈대 촉진법 (엘스비어 코리아/ 저: JOSEPH E. MUSCOLINO)

근근막 통증의 TRIGGER POINT THERAPY(Medine/ 저: 최훈)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