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의사가 말하는 도박중독!! 그 이유는?

Posted at 2010.10.06 06:00 // in 건강운동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한 연예인의 도박 관련 해프닝이 요 며칠 세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죠. 과거에도 같은 일로 물의를 일으켰다가 힘겹게 복귀해 정상궤도를 달리고 있던 연예인인 터라, 사건을 지켜보는 사람들의 안타까움이 더욱 컸는데

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아니 대체 왜 도박중독에서 벗어나질 못했지?’ 생각하셨을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도박중독’은 치료가 필요한 ‘병’입니다. 마약이나 술에 중독되면 정상적인 삶이 불가능해지고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벗어나기 힘들어지는 것과 똑같이, 본인의 의지만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학적으로 도박중독은 ‘뇌 기능 장애’로 인한 현상으로 설명합니다. 뇌의 쾌락 중추는 도박의 대박성 행위에 대해 특정한 자극이 오면 쾌락 물질을 분비하고 더 강력한 자극을 찾게 됩니다. 이 회로에 작용하는 도파민 등 여러 신경전달물질이 불균형을 이루면 도박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즉 도박중독은 마음이나 의지의 병이 아니라 뇌의 병이라는 것이죠.

물론 단순히 ‘도박을 좋아하는 사람’과 ‘도박에 중독된 사람’은 구분됩니다. 도박에 중독되면 ‘내성’과 ‘금단증상’이 생깁니다.

 

▶ 내성 : 도박중독자는 도박하는 시간을 계속 늘리고, 거는 돈의 액수를 점점 키운다. 그래야 처음 도박에 맛들였을 때와 비슷한 쾌감을 느낀다. 알코올 중독자의 음주량이 계속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다.

 

▶ 금단증상 : 도박중독자는 도박을 하지 않으면 초조하고 불안해지며, 안절부절 못하고 집중력을 잃는다. 이것이 도박장을 다시 찾게 되는 이유이다.

성격적으로 볼 때, 늘 새롭고 더 강렬한 자극을 바라는 탐닉형 성격의 소유자나, 내성적이고 조용하며 현실도피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은 도박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도박이 일시적인 도피처이자 우울증 치료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도박중독은 어떻게 치료를 할까요? 도박중독은 분명 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그러나 도박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곳곳에 널려 있기 때문에 완치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도박판을 1년간 피해 다니다가도 한번 다시 하게 되면 도박중독은 재발하고, 그간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갑니다.
 
도박중독자들은 돈이 그들의 모든 문제의 근원이며 또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히 가족 및 지인들을 괴롭히게 되고 인간관계가 악화되며 더욱 고립되기 쉬워집니다. 그러나 도박에 중독된 당사자나 가족 및 지인들이 가장 명심해야 할 것은 도박중독은 치료가 필요한 병이며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치료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도박중독자 스스로가 치료를 받고자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치료를 권유하고 설득하는 노력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에서는 약물 치료(우울증 치료제, 갈망 해소제 등)와 도박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바로 잡아주는 인지행동 치료를 주로 하게 됩니다. 또한 익명의 도박자 모임(GA : Gamblers Anonymous)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고민을 나누고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도록 하는 활동이 적극 권장되고,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익명의 도박자 가족 모임(G-Anon)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박을 비롯한 모든 중독은 가족의 행복에도 큰 피해를 입힙니다. 따라서 중독자의 회복과 가족의 회복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중독의 치료가 가장 효과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도박중독은 무서운 병입니다. 도박의 큰 쾌락에 빠지지 않을 수 있도록 건전한 취미활동 등을 갖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도박중독의 10가지 진단 기준 (출처: 미국 정신의학회)
 
아래 중 5가지 이상 항목에 지속적으로 해당할 경우 도박중독(병적 도박)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1. 도박에 집착(과거의 도박 경험을 계속 떠올리고 다음에 돈을 걸었을 때 승산을 예상) 
2. 같은 흥분을 느끼기 위해 돈의 액수를 점차 늘림 
3. 스스로 도박행동을 조절하거나 줄이거나 중지하려는 노력이 거듭 실패 
4. 도박행동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시도할 때 안절부절 못하거나 신경과민 유발 
5. 무기력감∙죄책감∙불안∙우울감∙불쾌한 기분이 들었을 때 탈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김
6. 돈을 잃고 나서 이를 만회하기 위해 다음날 다시 도박판으로 감 
7. 자신이 도박에 빠져 있는 정도를 숨기기 위해 가족.치료자 등에게 거짓말을 함 
8. 도박 자금을 위해 지폐를 위조하거나 사기.도둑질.공금 횡령 등 불법행위 
9. 도박으로 인해 중요한 대인관계가 위태로워지거나 직업.교육.출세의 기회를 잃음 
10. 도박으로 인한 절망적인 경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림 
 


댓글 11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