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후로 이것만은 꼭!!!! 먹자~

Posted at 2009. 7. 26. 16:52 // in 필진 칼럼/몸짱 의사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운동의 효과를 높이고 싶은 것은 모두의 바램입니다.

아침에 운동하는게 좋은지 저녁에 운동하는게 좋은지, 뭘 먹고 운동해야 살이 잘 빠지는지 등등.... 모두가 몸짱이 되어보겠다는 사람들의 관심사죠.

이렇게 궁금한것도 많고 이런저런 소문들도 많기에 포스팅할게 매일매일 쌓여만 가네요....^^*



오늘의 주제는 '운동 전-후로 무엇을 먹어주는게 좋을까??' 입니다.

뭐 무조건 삐쩍 마른몸을 만들고 싶다면야 제 글이 아무 도움이 되지 않으실테니 이쯤에서 닫아주시구요~ 좀 더 탄력적이고 건강해 보이는 몸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겁니다.

우선 이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기본적인 역할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인 '아까운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을 참고해 주시구요...

<탄수화물은 나무로 말하자면 뗄감으로 쓰이는 '장작'이라 얘기했죠~??>
출처 : netsystem.dnip.net



간단히 말하자면 탄수화물은 내가 운동하는데 에너지를 제공하는 '뗄감' 의 역할을 하고 단백질은 우리몸의 근육을 만들고 여러가지 중요한 기관을 만드는 '기둥'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

자 여름에 멋진 왕짜와 예쁜 S라인을 만들려고 운동하시는 분들의 경우 피자와 치킨, 햄버거를 배터지게 드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배둘레로 기름기가 끼어있게 마련이고 여름을 대비해 이를 걷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적게'먹어야 합니다.

배터지게 먹어서는 절대 배의 기름기를 제거할 수 없죠.

그러다보니 항상 허기진 상태이고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히 몸속에 저장되어 있을리 없습니다.

즉 여름을 대비해 운동하는 우리들의 몸은 항상 '뗄감'이 부족한 상태라는 겁니다.

따라서 운동전에 먹어야 할 것 은 운동의 에너지원인 뗄감, 즉 탄수화물입니다.

간혹 운동전에 비싼 단백질 보충제를 한컵씩 타드시고 운동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몸속의 탄수화물이 부족한 상태는 사람의 기분을 저하시키고 운동의 의지또한 줄여놓습니다.

운동전 '적당한!!!' 탄수화물 섭취를 통해 운동의 에너지원을 모자르나마 보충하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의욕을 불어넣어 주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과도하게 먹는양을 줄여 운동중 힘이 부치거나 운동의 의욕자체가 없어지는 분들은 운동전에 약간의 탄수화물을 보충해 주시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탄수화물을 배터지게 먹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특히 여성분들 오해 없으시길~)



자 그럼 운동 후에는 무엇을 먹는게 좋을까요??

간혹 운동후에 뭔가를 먹으면 큰일 나는줄 아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의 논리대로 라면 하루종일 굶고 운동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직후는 우리에게 정말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오죽하면 이 시간을 '기회의 창' 이라 부르겠습니까???

운동시간과 영양 보충시간간에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확실히 입증된것은 운동 직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보충입니다.

운동이 끝난 후 2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황금같은 기회가 사라집니다.

간혹 주변에서 운동직후 단백질만 섭취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럴경우 닭똥냄새 풍겨가면서 먹은 단백질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됩니다.

내가 비싼돈 들여가면서 사먹는 단백질 보충제가 근육이 되게 하려면 몸속 뗄감인 탄수화물이 충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까운 고급 원목(단백질)이 아궁이 불때는 장작(탄수화물)으로 사용되기 때문이죠.

<운동 직후에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은 경복궁 나무 기둥을 가져다가 아궁이 불을 지피는 것과 같습니다~ ㅡㅡ;;;>
출처 : www.palaceguide.or.kr


따라서 운동 직후 가능하면 빨리 탄수화물 +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게 좋습니다.

영양학적으로는 적당한 '과당'이 포함된 탄수화물 식품이 좋다고 하여 바나나등을 많이 드십니다.
 
직업적으로 운동하시는 분들은 좀 더 빠른 탄수화물 보충을 위해 '콜라'를 드시는 분이 있다는 소문도...^^;;;;;

운동을 직업적으로 하는 분이 아니고, 팔둘레 1cm를 늘리는게 먹고사는데 지장을 주는분들이 아닌, 여름에 웃통함 벗어보고 비키니 한번 입어보는데 목표인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일반인이라면 그냥 '탄수화물'이면 될거라 봅니다.

대표적인 탄수화물 보충 식품으로는 고구마, 감자, 쥬스, 식빵, 쨈, 떡, 밥, 국수 등등....이 있겠네요.

저는 운동직후 밤식빵, 잼을 바른 곡물식빵, 떡등을 단백질과 함께 보충해줍니다.

고구마는 준비하기도 번거롭고 손이 많이가서 귀찮더군요.

아무거나 입맛에 맞는대로 돌아가면서 섭취해주시면 될겁니다.


<산딸기잼의 영양성분 표라네요. 잼이 순수 탄수화물 이라는 사실, 아셨나요???>
출처 : fantasmata.tistory.com


만약 운동직후와 식사시간이 겹친다면 그냥 식사를 해주셔도 됩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단지 몸짱이 목표인 일반인 이라면 굳이 식사시간을 뒤로 미루면서까지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따로 섭취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자 정리하자면

(1) 운동전에는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제공하는 '뗄감'역할을 하는 탄수화물을 적절히 보충하자.

(2) 운동 전 탄수화물 보충은 살빼겠다고 너무 적게먹어 운동중 힘이 부치거나 운동하고싶은 의욕이 생기지 않는 분들에게는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3) 운동직후의 시간은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는 '기회의 시간'이다.

(4) 운동 직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꼭!!!!!!! 보충하자.

(5) 가장 효과적인 탄수화물 보충제를 찾기보다는 꾸준히 질리지 않고 먹을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자

(6) 바나나, 고구마로만 탄수화물을 보충하라는 법은 없다. 주변에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입맛에 맞게 기호에 맞게 다양한 탄수화물 보충제를 찾아보자.

 

'무조건 빨리 체중계의 숫자를 줄여야겠다!!'

'당장 뱃살 1cm줄어드는게 중요하다!!!'

'1달동안 누가 몸무게 많이 빼는지 내기했다!!!'

 
이런분들은 무조건 굶고 운동하는게 맞습니다.

운동전에 탄수화물을 먹고, 운동직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보충하라고 하면
 '어머 미친거 아냐??? ㅡㅡ++' 요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을 빼면서 가뜩이나 얇은 내 팔이 더더욱 얇아진다고 느끼는 남성분이라면, 체중은 줄었는데 체지방은 더 늘었다고 나온 결과에 실망하는 분이라면, 배에 희미하게 보이는 Y라인을 꿈꾸는 여성분이라면 운동 전-후로 적절한 영양 섭취가 많은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그럼 오늘도 열심히 땀흘려봅시다~ ^^*



** 관련글 목록 : 내가 먹은 탄수화물,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 걸까???
                          아까운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