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유산소운동시 덤벨을 들고 하면 안되는 이유.

Posted at 2009.07.26 16:46 // in 팀블러그 글/트레이너강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유산소운동을 할때 덤벨을 들거나 모래주머니를 차고 트레이드밀에서 열~~~~심히 달리거나 파워워킹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간혹 그분들에게 이유를 물어보면 "운동되잖아요" "조금더 열심히 운동할려구요"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잖아요"
이런 대답을 하십니다.
과연 트레드밀에서 운동시 양손에 덤벨을 쥐고 운동을 하면 운동량이 더 많을까요?? 안타깝게도 그 대답은 NO!! 입니다. 

잘못된 트레드밀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에 중량이 달린 상태로 걷는 것은 전체적인 자세나 리듬감을 망치게 됩니다.

우리 몸은 생리학적 구조상 동시에 두 가지 일을 못하게 되어있는 상황에서 하나의 운동 기구를 추가한다고 해서 운동효과를 더 나타나게 해주지는 않습니다.(특히 남성분들은 두가지 일을 못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저도 사실 하나에 집중하면 옆에서 누가 뭐래도 귀에 안들리더라구요^^)
트레드밀도 간단한 운동 같지만 정확
한 자세, 리듬감, 집중도가 필요합니다. 물론 모든 운동에서던지 자세, 리듬감, 집중도는 강조 되는 부분입니다.
 

2. 몸에 자신도 모르는 부상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30분 또는 그 이상을 덤벨을 쥐고 운동을 할 경우 근육에 지나친 긴장을 주므로 등, 허리, 어깨 등의 부위 근육에 오버트레이닝이나 근경직을 유발합니다. 이럴경우 근육경직, 근경련, 활성산소의 분해속도 저하와 젖산의 과다 축적이 올수 있습니다.
트레이닝을 진행중인 회원이나 메일이나 댓글로 저는 유산소운동으로 어떤 운동을 해야 하죠?? 하는 분들에게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싸이클을 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파워워킹이나 달리기 같은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분들은 관절의 무리가 갈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중도 관절에 무리가 가는데 플러스 덤벨의 무게까지...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감이 늘어날수 밖에 없겠죠??
운동!! 몇개월만 바~~짝 하고 그만둘거 아니잖아요!! 평생 건강한 몸과 생활을 하실려면 안전하고 건강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전 주위분들에게 사실 달리기나, 줄넘기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달리기 하면 칼로리 소비도 높아지고 탄수화물도 에너지로 빨리 사용하여 그만큼 빠르게 지방이 사용되겠죠!! 그러나 장기간을 봤을때 관절에 무리가 오고 운동을 장기간 쉬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건 마이너스 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즐길수 있는 운동을 찾으세요!! 굳이 근력운동이나 헬스클럽에서 하는 운동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등산을 좋아하시면 등산을 즐기시고, 수영을 좋아하신다면 수영을 하세요!! 재미있게 즐겁게 할수 있는 운동 꾸준히 할수 있는 운동이 최고입니다.

3. 덤벨을 들고 운동을 한다고 해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 시키지 않습니다.

미국 오하이오주 주립대 스포츠 생리학회 박사 논문에서는 본래의 운동과 보조적인 운동을 같이 할경우 오히려 집중도를 떨어지게 하므로 칼로리 소모가 더 적을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칼로리 소모를 촉진 시키기위해 덤벨을 쥐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기 보다, 본 운동 하나라도 얼마나 운동의 개념에 충실하게 하느냐가 중요 하다는 것 입니다.  

이렇듯 득 보다는 실이 많기에 회원님들이 트레드밀을 이용하실 경우 불필요하게 덤벨을 같이 사용하시는 것 보다는 좀더 자세에 신경쓰고 파워 넘치는 워킹을 하시는게 좋겠죠.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건강을 위하여 시작한운동 잘못된 상식으로 건강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스크랩을 원하시는분은

강군의 다음블러그 바로가기~♡ 클릭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