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까운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Posted at 2009.07.26 16:45 // in 필진 칼럼/몸짱 의사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다이어트를 하던 근육을 늘리던 식이요법이 중요한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적절한 식이요법을 위해서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역할에 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우리몸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알아보죠.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주된 역할이 차이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몸의 '연료'로 사용되지만 단백질은 연료 보다는 몸 자체를 구성하는 '기둥'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우리 주변에는 여러 종류의 나무가 있습니다.

나무마다 그 용도가 다른데요 어떤 나무는 뗄감으로 주로 쓰이고 어떤 나무는 집의 기둥을 만들거나 가구를 만드는데 사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싸구려 나무들은 뗄감, 즉 장작으로 쓰이고 좋은 재료의 비싼 원목들은 기둥이나 고급 가구의 재료로 사용되죠.

여기서 탄수화물은 장작으로 쓰이는 나무이고 단백질은 집의 기둥이나 가구등에 쓰이는 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나무로 말하자면 뗄감으로 쓰이는 '장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netsystem.dnip.net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장작(탄수화물)이 부족한 경우, 우리몸의 반응입니다.

우리몸은 '장작'(탄수화물)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아까운 집의 기둥과 고급 가구(단백질)를 가져다가 뗄감으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뗄감이 부족한 경우 섭취하는 고급 원목들을 집의 기둥과 가구의 보수에 사용하지 않고 뗄감으로 사용하게 되는거죠.


<뗄감이 없다고 경복궁 기둥을 가져다 쓰면 어떻게 될까요?? ㅡㅡ;;;;;;;>
출처 : www.palaceguide.or.kr


추후에 포스팅 하겠지만 이렇게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역할이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먹어야 하는 내용물이 차이가 나는 것이고 벌크업 기간과 컷팅 기간에 필요한 단백질의 양이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겁니다.

따라서 열심히 땀흘려 만든 근육이 장작으로 변해 에너지로 사용되는것을 막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얼마나 섭취하는가' 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이 '몸속의 탄수화물의 저장량' 이 되는 것입니다.



자 정리하자면

(1)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의 역할이 차이가 난다.

(2) 탄수화물은 에너지원, 즉 뗄감으로 사용된다.

(3) 단백질은 우리몸의 기둥을 만드는 역할, 즉 집의 기둥이나 고급 가구를 만드는 고급 원목이라 할 수 있다.

(4) 뗄감(탄수화물)이 부족해지면 아까운 집의 기둥과 가구(근육 단백질)를 가져다 장작으로 만들어 쓴다.

(5) 아까운 집의 기둥과 고급 가구(단백질)를 뗄감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은 몸속에 뗄감(탄수화물)이 얼마나 충분한가이다.




이렇게 정리해볼수 있겠네요.

최근에 탄수화물이 비만의 주범으로 몰리고 있는데요, 탄수화물 너무 미워만해서는 안됩니다~ ^^*








** 관련글 목록 : 내가 먹은 탄수화물,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 걸까???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