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여성들의 하체비만,하체비만탈출법!!

Posted at 2009.07.26 16:36 // in 팀블러그 글/트레이너강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여성들의 하체비만.

하체 비만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여성들은 하체비만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고있습니다. 상체는 체지방도 많이없고 슬림한데 왜?! 하체에만 지방이 모여있지? 나는 저주받은 하체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것입니다.

여성들이 남성에비해 하체비만이 많을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여성들은 남성과 다르게 생리,임신을 위해 지방을 남성보다 5%~10%더 많이 골반주위와 하체쪽에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많아 하체쪽에 지방을 많이 저장합니다.
 
그리고 좌식생활역시 여성들의 하체비만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여성들은 대부분 집안일등 많은 활동을 하였지만 요즘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많아지면서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활동량 역시 많이 줄었습니다.
 
좌식생활을 하면서 바르지 못하는 자세로 장시간 앉아있으면서 골반이 비틀어지거나 자세가 나빠지게 됩니다.
 
골반이 비틀어지면 주변으로 지방을 쉽게 저장하게 됩니다. 지방이 하체쪽에 많이 모여들면서
하체쪽 신진대사율이 떨어져 다리역시 냉해지기 쉽습니다.

어려서부터 하체비만인 사람은 없습니다.
 
사춘기를 지나면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하체비만이 생기게 됩니다.
 
성장기때 여성들은 많은 양의 에스트로겐을 분비하여 지방이 잘찌는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청소년기때 부터 바른자세와 올바른 생활습관, 올바른 식습관으로 하체비만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체 비만의 예방법은?

하체비만의 예방법으로는 좌식생활을 하는 학생,사무직 여성분들의 경우 틈틈히 의자에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생활화 해주시고 다리를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과 근력운동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시고 근력운동시 대퇴사두근(다리앞쪽)보다는 하체 안쪽,뒤쪽, 힙쪽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체비만에도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밤만되면 하체가 탱탱하지는 부종형 하체비만의 경우는
염분의 섭취를 줄이시고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혈액순환에 좋은 미역,김 해조류를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작은신발이나, 힐을 신는것보다 편안한 신발을 신는것도 좋으며 속옷역시 작은것보다는 적당한 치수를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하체의 지방이 빠지지않는이유가 있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체중이 줄어드는데도 하체는 조금도 줄어들지 않는다고요? 왜그런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베타(B)수용체라고 있습니다.
베타수용체는 지방을 더 빨리 분해하도록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며 인체 중 상체(어깨주위)에 많이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알파-2(a2)수용체는 하체(복부와 엉덩이, 허벅지)부분에 더 많습니다.
따라서 살이 빠질때는 지방세포 분해효소의 활성도가 높은 얼굴이나 어깨부터 분해되고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하체의 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얼굴 살이나 원치 않는 가슴이 먼저 빠지게 되는것입니다.

사람은 살이찌는 순서와 살이 빠지는 순서가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서 살은 하체쪽에서 상체쪽으로 찌지만 살이 빠질때는 반대로 상체쪽먼저 빠지고 하체쪽에 늦게 빠지게됩니다.

 
그러니 잘못된 다이어트로 단기간에 살을빼거나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면 하체지방은 빼는것은 힘든일입니다.


하체비만 운동으로 탈출하자!!
대부분의 여성들은 근육량이 많이 부족합니다.
 
체내에 근육이 많아야 내부 에너지 소비도(신진대사량) 활성화되어 체지방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은 남성과 다르게 무거운 중량으로 열심히 운동을 한다고 하여도 근육을 증가시키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것역시 여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적고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많기때문입니다.

근육형 하체비만인 경우다리 앞쪽보다는 다리 안쪽,뒤쪽, 힙쪽의 운동을 해주시고, 지방형 비만인 경우 하체의
전체적인 근력을 증가시킨다면 자연히 조금씩 하체쪽 지방이 줄어들것입니다.
 


물론 운동시 식이요법은 병행하여야 합니다.

종아리의 경우 크게 2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비복근과, 가지미근이 있는데 비복근은 흔히 말하는 종아리 알입니다.

가자미근은 비복근 안쪽에 있는 근육으로 대부분의 여성들은 종아리에 알이 생기는것을 싫어합니다. 그러면 가자미근을 운동하시는게 좋겠죠? 가자미근은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들어 올리면 힘이 들어갑니다.
 
양 발을 가지런히 모으시고 발뒤꿈치를 드신후 종아리를 만져보세요 종아리에 힘은 들어가는거 같지만 종아리알(비복근)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을것입니다.

비복근의 경우는 일어선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들면 힘이 들어갑니다.조금더 이쁜 다리를 만들기위해서 여성분들은
의자에 앉으신 상태에서 종아리 운동을 하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체중이 줄어들더라도 하체의 지방은 단기간에 줄이기 힘듭니다. 그만큼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체중은 줄어드는데 하체는 정말 안빠지네 ㅜㅜ" 이렇게 포기하지 마시고 장기간의 목표를 세우시고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1,2년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닙니다. 평생 살아가면서 즐기면서 운동하신다면 건강은 물론 삶의 질을 높일수 있으실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