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들의 근력운동 진실 혹은 거짓

Posted at 2014.03.23 08:14 // in 필진 칼럼/송영규 교수 칼럼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예전에 비해 아이들의 체력이 낮아졌다는 걱정의 소리들을 기사나 각종 자료를 통해 흔히 접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신체활동이나 운동시간 아니 그보다 나가서 노는 시간이 무척이나 적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제로 아이들을 수영이나 자전거와 같은 운동을 시켜주는 부모님들은 많이 있지만 근력운동을 하는 아이들은 무척 적은 편입니다. [위험해 보이는 초등학생들의 체력훈련 ]

위의 글에 소개된 지침들만 지킨다면 사실 아이들에게도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형태의 근력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거 먹는거예요? ^0^

손가락 누르고 출발~


아이들의 신체활동 지침 (200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아이들과 청소년은 신체활동을 매일 한시간 또는 한시간 이상 해야한다. 
  • + 유산소운동 : 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대부분을 중등도에서 고강도의 유산소 신체활동을 해야하고, 고강도의 신체활동은 최소한 주 3회는 포함되도록 한다. 

  • + 근력강화운동 : 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한 부분으로 아이들과 청소년은 주당 3회 이상 근력강화운동(신체활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 + 뼈 강화운동 : 60분 또는 그 이상의 하루 신체활동 시간 중 한 부분으로 아이들과 청소년은 주당 3회 이상 뼈강화운동(신체활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어린아이들을 신체활동에 참여시키도록 하는 데에는 그들의 연령에 적합한 신체활동과 즐길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아이들과 청소년의 신체활동 지침(2008)의 중심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력운동도 권장사항에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에게 근력운동은 많은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아이들의 근력운동에 대한 진실과 오류에 대해 ACSM Fit Society Page라는 온라인 발간물에서 지적을 하고 나섰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속설 1 : 근력운동은 아이들에게 안전하지 않다. 

근력운동의 위험성은 아이들이 흔히 참가하는 스포츠 활동에 비해서 더 높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관찰(지도/감독)하에서 연령에 맞는 지시를 받고 안전한 환경에서 운동을 할때에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문제는 아이들이 멋대로 운동을 하거나 제대로 감독되지 않는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그래서 아이들의 운동시설이나 운동프로그램이 더 고가일 수 밖에 없는지도 모릅니다. 

속설 2 : 근력운동이 아이들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 

아이들이 근력운동을 해서 키가 덜 자란다는 것은 안전하게 운동이 진행된다고 하였을때 근거없는 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포함한 체중 부하운동(달리기 또는 줄넘기와 같은)은 오히려 성장에 도움이 되며 유전적인 신장의 잠재력(뭐... 예측된 신장/키 라고)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속설 3 : 아이들은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해도 별 소용이 없다.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근력을 얻고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필수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것도 사실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속설 4 : 어린아이들의 근력운동은 선수만 하면 된다. 

규칙적으로 근력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의 스포츠활동의 수행력을 향상시키고 그 스포츠활동에 관련된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기는 하지만 이것은 꼭 선수인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아이들의 골밀도의 향상을 가져오기도 하고 장시간 지속하는 형태의 운동에 지루함을 느끼는 아이들의 흥미를 높여주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비만인 아이들에게 말이죠 
 
결국 안전하지 않게 운동을 하는 것이 문제이지 근력운동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던 신체활동 형태별 권장운동들 입니다. 

14세 소년의 식스팩.. 헐헐헐 이군요.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