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젖산(lactic acid)은 피로물질이다? 과연 그럴까?

Posted at 2013.12.08 10:47 // in 필진 칼럼/송영규 교수 칼럼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운동에 조금 관심이 있거나 '운동생리학'이라는 수업을 살포시 듣게 되면 갑자기 입에 달고 다니게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젖산'인데요 보통 이 젖산(lactic acid)을 운동시 발생되는 피로물질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다 근육이 피로한 것 같거나 몸이 무거워 지는 느낌이 들면 '아... 젖산이 쌓였나봐' 하고 한탄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운동 중 피로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시는 스포츠 음료에 '젖산'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아... 피곤해... 이건 젖산때문일거야 




일명 '포X리 스X트' 라는 스포츠 음료입니다. 그런데 이 스포츠음료에 운동할때 더이상 운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피로물질로 알려진 젖산이 들어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나요?

보통 스포츠음료에는 탄수화물(당) 6%정도가 포함되어 있고, 이 탄수화물 때문에 운동을 지속하는데 스포츠음료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런데 이 포X리 스X트에는 이것 외에 여러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렇게 수분과 탄수화물 이외에도 여러 전해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온음료라 부르고 있고, 운동 중 손실되는 전해질을 보충해 줄 수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calcium lactate라 표기된 것을 젖산 칼슘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정말 당당하게 스포츠음료에 '피로물질'이라는 젖산이 들어있습니다. 

왜? 이건 도대체 뭐야?
당황스러운 사실이지만 사실을 따지고 보면 그리 이상하지도 않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젖산은 실제로는 피로물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젖산에 덧씌워진 오해를 풀어내기 위한 포스팅이 여러차례 있었는데 그 글들을 소개하자면 

위의 글들의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드리기 전에 우선 '젖산'의 명칭에 대해 말씀 드리면 흔히 젖산이라 말하는 물질은 실제로는 젖산염이라 칭해야 옳습니다. 실제 명칭은 Lactate 이기 때문에 만약 젖산이라 칭하려면 Lactic acid라 하여야 합니다. 

어찌되었든 위의 글들을 요약을 해보자면 젖산(lactic acid)은 실제 피로물질이 아니라 피로와 산성증을 유발하는 수소이온 H+를 오히려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오~~ 오히려 '좋은놈' 에 해당되는 것이죠. 실제로 산소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운동을 하는(무산소운동[각주:1])경우 발생되는 수소이온이 발생되고, 이것이 신체에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발생이 되면 흔히 말하는 '젖산'때문에 발생된다고 하는 '피로'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런 것을 완충시켜 주는 것이 바로 젖산이 되겠습니다. 

자, 젖산에 대한 오해는 조금 풀리셨을테고 젖산염(lactate)을 마셔주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운동시 발생되는 피로를 조금은 줄여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말이죠'

젖산칼슘(calcium lactate) 넌 뭐하는놈?



요런 모냥을 하고 있는 젖산칼슘은 전지전능(한척 하는) 위키피디아의 정보에 따르면 PH 수준을 중화시켜주는 효과와 함께 치아부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단, 치아부식을 예방하는 효과는 당을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일단 스포츠 음료는 어떤 것이든 당이 들어있고, 치아부식의 원인이 되는 citrate(구연산[각주:2])가 들어있습니다. 참고 - [건강&생활] - 스포츠음료가 치아를 썩게 만든다?

오오~~ 왠지 저걸 마시면 피로가 풀릴것 같아~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냥 저런 성분이 들어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운동에 따른 피로도 상승을 줄여준다거나 하는 직접적인 효과에 대한 증거는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론적인 근거와 기전은 꽤나 괜춘하지만 실제 효과는 그닥인 경우는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단, 전해질과 수분 등 운동으로 손실되는 것들을 보충해 줄 수는 있겠죠. 저는 비교적 스포츠음료 중에는 포X리 스X트를 선호하기는 합니다. 이유는 단순히 제 입맛에 맞는 것 같아서 입니다. 모델 때문은 아니고.. 진짜 -,-+

그런데 운동의 정도에 따라 필요할 수도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운동을 할 때 무엇을 마셔야 할까? (물? 스포츠드링크? 에너지 드링크?)

젖산(lactic acid)은요
젖산은 생각보다 '좋은놈'입니다. 피로의 원인이 되는 수소이온의 제거에 기여를 하고 또, 젖산은 다시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Cori cycle) 항상 어느정도는 우리 몸에서 분비되고 있고 신체적으로 피로한 상태인 산성상태일때 분비량보다 제거량이 적어 잔존 상태인 양이 많이 검출되어 운동에 따른 신체적인 피로의 척도로 사용되지만 말이죠 

그런데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미토콘드리아가 튼튼해져서 이런 젖산의 처리 능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결국 운동하다 '아... 젖산이 많이 나오고 있어'라는 기분이 드신다면 쭈욱 운동을 계속하면 개선되게 됩니다. 

음... 음... 뭘 좀 색다르게 시작한다고 발을 내딛었는데 저 위에 링크해 놓은 글들과 별반 차이는 없네요.. ..)

결론을 내리자면 젖산이 피로물질이라는 것은 '오해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보면 그렇다(피로의 척도) 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젖산을 마시면 피로가 덜 할 것이라는 것은 '아직 결정된바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일단 이렇게 표기하였지만, 결과적으로 발생률>제거율인 상황 [본문으로]
  2. 아... 이것도 젖산처럼 명칭이 역설적이네요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 Trackback 0
◀ Prev 1  ... 656 657 658 659 660 661 662 663 664  ... 2150  Next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