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이어트, 소금 '적게or 많이' 어떻게 먹어야 하나?

Posted at 2013.11.23 07:42 // in 필진 칼럼/송영규 교수 칼럼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지난달 초에 소금섭취와 근육성장에 대해 메일을 보내주신 분이계셨습니다. 그때는 근육이 수축하는 과정에 있는 과정과 연관지어 여쭈어 보셔서 포스팅할 생각을 못했는데 요것도 그냥 괜찮은 주제가 될 것 같아서 정리해 봤습니다. 

글을 읽기 전 손가락(추천)꾹!^^


소금의 성분 중 나트륨(소듐)은 많으면 혈압을 상승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지만 체액의 조절뿐 아니라 움직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신경전달과정에 소듐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뭐... 이런걸 다루자는 것은 아니고요... 

흔히 몸짱만드는 운동(?)이나 다이어트에 대한 조언들을 보면 소금(염분)섭취를 제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염분 섭취를 제한 하는 것에 대해서는 두 가지 시각이 있는데 그 하나는

소금(염분) 적게 먹어야 근육이 선명해 보인다! 
 
나트륨(소듐)은 물과 함께 움직입니다. 그런데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되면 몸에 잔류하는 수분의 양이 많아지게 되기 때문에 몸이 부어있는 상태가 되기도 하고, 근육의 윤곽이 흐릿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제한을 하고 저염식을 할 것을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빡세게 운동을 했는데 근육이 흐릿해 보인다면 얼마나 억울한 일일까요? 물론, 정상적인 신장기능을 갖고 있다면 이런 것들은 어느정도 조절이 되겠지요. 


물론, 저염식을 하다 정상적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급격하게 불어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겠습니다. 
제로나 극단적인 저염식을 하는 경우에는 저나트륨혈증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글 을 보시는 것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체내 나트륨이 낮은 상태가 되면 위험한 상태가 초래 되기도 합니다.
아, 뭐... 소금을 먹어서 지방이 늘어난다는 말을 믿고 계시는 분은... 없겠죠? 짠음식을 먹으면 식사량이 늘어나는 것이지 노폐물을 끌어들여서 지방으로 만든다는 말이 많네요 

소금(염분)은 근력운동에는 필수, 근육을 키울때는 꼭!
 
그런데 근력운동을 할 때 염분(소금)의 섭취가 필수이고 운동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의 경우와 반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체내 수분량이 어느정도 있어야 근 비대에 더 도움이 될 것이고, 근육이 펌핑되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 그 이유로 꼽아지고 있습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성분 중 대부분이 '수분'인 만큼 그 재료가 주변에 충분히 널려있는 상태가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더 적절하다고 보는 견해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생각에는 어디까지는 '견해'정도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소금(염분)이 다이어트나 근력운동에 어떻게 작용을 하느냐에 대한 상반된 이런 견해는 둘 모두 굉장히 타당해 보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정상적인 신장기능을 갖고 있다면 아마도 염분(소금)을 섭취하고 일정시간 이내에 정상적인 상태로 조절이되게 되겠죠

위에 나트륨(소듐)이 움직임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렇게 염분을 많이 섭취하거나 지나칠 정도로 적게 섭취하게되면 소듐(나트륨)-포타슘(칼륨)의 비율이 어그러질 수도 있습니다. 이들이 균형상태를 이루고, 원활이 교환이 되어야 근육이 원활히 수축할 수 있는데 그것을 방해하여 운동과 신체기능을 저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건강에도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혈압이니 체액의 균형이니 뭐 이런 측면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는 우리나라사람의 경우 염분의 섭취가 매우 높은 반면 칼륨의 섭취는 매우 적은(권장량의 58.6%)편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아닌 저염식 정도라면 오히려 정상적인 섭취에 가까워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오히려 부족한 칼륨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칼륨은 바나나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채소와 과일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도 '균형적인' 이라는 고루한 단어를 또 쓰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손가락 꾹!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2
트랙백 Trackback 0
◀ Prev 1  ... 686 687 688 689 690 691 692 693 694  ... 2160  Next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