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 마시는 비타민 음료, 다이어트할 때 좋을까?

Posted at 2012. 12. 17. 06:58 // in 건강운동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휘트니스 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운동 후 덥고 목마를 때 시원한 이온 음료, 비타민 워터 한목음 만큼 맛있는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어제 비타민 음료가 생각보다 비타민 함류량이 적고 크게 도움이 안된다는 뉴스가 보도 되었습니다.

 

금일은 운동 후 마시는 스포츠 음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SBS 8시 뉴스 캡처


스포츠 음료, 마시면 좋은 이유는?

스포츠 음료의 경우 격렬한 운동 중 섭취하면 세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수분 보충/ 연료로 사용/  전해질& 무기질 보충

 

운동 1~2시간 전 500m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중에도 조금씩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츠 음료로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의 경우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함류하고 있어 격한 운동을 했을 때 연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운동 중 땀을 흘리게 되면서 배출되는 전해질과 무기질이 보충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 알고 마셔야

1시간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격렬하게 운동하는 사람에게는 스포츠음료가 적합니다. 고강도 장시간 운동을 수행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에 사용할 연료를 보급해줘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마라톤, 철인 3종, 사이클 등을 정기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축구나 농구와 같이 순간적인 고강도 운동이 반복되는 운동에도 스포츠음료가 어울립니다.

스포츠 음료는 기호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이 아무 맛이 없어 좀처럼 손이 가지 않는 사람들도 운동중 적절한 수분보충을 위해서라면 스포츠음료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체중 감량이 목적인 일반인에겐?

헬스클럽에서 운동하는 회원들을 보면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를 마셔가며 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 아이스 아메리카노, 녹차, 비타민 음료, 이온음료 등 평소에도 습관처럼 마시는 음료수가 있고 각자 기호에 따라 즐겨 찾는 음료가 있습니다.

 

운동 전 후, 운동 중 마시는 물과 음료수는 갈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아주 격렬한 운동을 했을 때 운동 중 마시는 음료수는 몸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비타민 음료를 운동을 하며 자주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저칼로리에 비타민도 함께 섭취할수 있으며 몸에 좋을 것 같으니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제 방송에서 언급했듯 실질적으로 비타민 함류량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칼로리는 어떨까요??

 

칼로리도 영양성분표에 30~40kcal로 표기되 낮은 칼로리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포스팅 했듯 영양성분표의 함정이 있습니다. 한병에 30~40kcal이 아니라 1회 분량인 200ml의 열량이 30~40kcal 이며 1병은 500ml 입니다.  한병당 70~100kcal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인 여성이 저강도로 1시간 걷기를 했을 때 소비하는 kcal는 150~200kcal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조금 강도 있게 운동을 해도 200~300kcal을 소비하며 다이어트가 목적인 사람에게는 운동 후 또는 운동 중 먹는 이온음료나 비타민 음료가 다이어트에는 비효율적입니다.

 

물론 기호에 맞춰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문제 없겠죠? 대신 해당 음료로 더 큰 운동 효과를 얻는 것이 목적이라면? 비싼 돈주고 음료를 먹기 보다는 평소에 꾸준히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