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피트니스 트렌드 Best 10 (Strength training/Body weight training/Functional fitness/Core training)

Posted at 2012. 11. 19. 07:32 // in 건강운동이야기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휘트니스 월드의 트레이너 강입니다.

연말이 다가오면 각종 시상식과 2013년을 준비하는 내용을 여러 기관에서 발표합니다.

미국 스포츠의학회에서 매년 피트니스 트렌드를 발표합니다. 2013년 휘트니스 경향은 어떨까요?

시대에 따라 피트니스 트렌드로 변하고있습니다. 금일은 2013년 피트니스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1. 전문가 양성 교육(Educated, certified, and experienced fitness professionals)

피트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이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군요.

미국뿐 아니라 한국에도 전문가 양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습니습니다.

전문화된 개인트레이닝을 위해 더 많은 트레이너가 교육을 받을 것이고 그만큼 전문가 양성하는 교육은 증가할 것입니다.

 

2. 스트렝스 운동(Strength training)

부위별 근육을 키우기 위한 부위별 운동이 아닌 힘을 키우기 위한 운동을 말합니다.

역도의 파워 클린이나 스네치, 스쿼트 등 폭발적인 힘을 사용하며 전체 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입니다.

몇년 전 부터 유행하고 있는 크로스 핏 트레이닝이 스트렝스 운동의 대표적인 방법이죠.

 

3. 체중을 이용한 운동(Body weight training)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트레이닝이 3위에 있습니다. 스트렝스 운동도 마찬가지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예전의 트렌드로 돌아가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기구, 소도구 없이 본인 체중을 이용한 운동법.

 

4. 어린이 비만(Children obesity)

어른들 뿐 아니라 어린이도 비만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고 많은 패스트 푸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아동 비만이 사회 문제가 되겠죠.

 

5. 다이어트 운동(Exercise and weight loss)

운동과 다이어트는 떨어질 수 없겠죠??

 

6. 고령자를 위한 운동(Fitness programs for older adults)

노인 인구가 늘어나며 고령자에 대한 프로그램에 괜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7. 개인 트레이닝 (Personal training)

꾸준히 10위권을 유지하지만 매년 순위가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고객들의 만족을 위해 더 노력하고 공부해야겠죠? 그래서 전문가 양성 교육이 지속적으로 1위를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8. 기능성 운동(Functional fitness)

웨이트 트레이닝 처럼 부위별 트레이닝이 아니라 신체의 근력, 근지구력, 협응력, 순발력, 균형 등의 능력을 키워주는 운동을 말합니다. 외적으로 강해 보이는 몸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잘 사용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며 되겠죠?

 

9. 코어 트레이닝(Core training)

밸런스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체중을 이용해 몸의 중심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코어 트레이닝의 경우 몸통뿐 아리나 안정성을 필요로 하는 핵심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그룹 퍼스널트레이닝(Group personal training)

1:1 퍼스널 트레이닝의 경우 가격적 부담이 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소그룹으로 모여 퍼스널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그룹 퍼스널 트레이닝이 2013년 피트니스 트렌드 10위에 올랐군요.

 

이상 2013년 피트니스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스포츠 의학회에서 발표한 트렌드지만 국내 휘트니스 시장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몇년 전만해도 주말에 찾아보기 힘들던 휘트니스 전문가 과정이 최근 몇년 사이 주말반이 아주 많아졌으며 지방에 있는 트레이너의 경우 서울까지 힘들게 교육을 받으로 왔습니다.

현재 규모가 큰 협회의 경우 지방에서도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디빌딩 처럼 부위별 근육 증가를 목적으로 운동 하기 보다 신체 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들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발달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고령화, 아동 비만의 문제가 피트니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상 ACSM의 2013 피트니스 트렌드였습니다.

원문 바로보기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