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상완근/ 위팔근/ Brachialis(기능과 부착점/트리거 포인트/ Trigger point)

Posted at 2012.11.12 07:11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상완근/ 위팔근/ Brachialis

 

부착점

이는곳(몸쪽 부착점): 위팔뼈의 앞쪽 몸통(shaft) 먼쪽 절반

닿는 곳(먼쪽 부착점): 자뼈 거친면

 

작용: 위팔근은 팔꿉관절에서 아래팔을 움직인다.(아래팔을 굽힌다.)

안정화: 팔꿉관절을 안정화시킨다.

 

신경지배: 근육피부신경

 

이른에 있는 의미

'위팔근'(brachialis)이라는 이름은 이 근육이 위팔에 붙어 있따는 것을 말해준다.

붉은색 압통점

방사통

1. 엄지 손가락 기저부 & 주관절 전주와(antecubital fossa) 부위로 통증이 방사된다.

2. (엄지 손가락 사용시 또는 휴식시에도) 연관통이 엄지 손가락 기저부위에 발생한다.

3. 아이를 오랫동안 안는 것도 근 긴장을 유발시킨다.

4. (특히 여성들이) 가방을 전완에 오랫동안 걸고 다니지 않도록 한다. 

 

늘이기 운동

팔을 뒤친 상태에서 과도하게 펴고, 손과 손가락을 완전히 펴서 아래팔을 눌리기를 증가시킨다.

앉아서 팔을 양옆으로 해서 손받가을 아래쪽으로 하고 손가락이 뒤쪽을 가리키도록 하면 근육이 현저하게 늘어난다. 이 자세로 열에서 열다섯을 센다.

 

강화운동

서서 팔을 양옆으로 하고 손바닥이 바깥쪽을 향하도록한다.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아래팔을 굽혀 손바닥을 어깨로 끌어올린다. 천천히 시작하는 자세로 되돌아간다. 둘을 세면서 굽히고 넷을 세면서 풀어준다.

이 운동을 8~10회 반복하고, 힘이 있으면 더 반복한다. 근육의 작업량을 늘여주기 위하여 덤벨을 사용하기도 한다.

 

치료 고려사항

위팔두갈래근의 윤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위팔근은 강하고 상당히 큰 근육이다.

"모든 거대한 위팔두갈래근 뒤에는 거대한 위팔근이 있다.

 

참고 서적:

기능해부학 근육 뼈대 촉진법 (엘스비어 코리아/ 저: JOSEPH E. MUSCOLINO)

근근막 통증의 TRIGGER POINT THERAPY(Medine/ 저: 최훈)

그림으로 보는 근육학( 박시현 근육학 연구소)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