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견갑거근/ 어깨올림근/ Levator Scapulae(통증 유발점/ 근육의 기능/ 트리거 포인트)

Posted at 2012.11.06 07:27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견갑거근/ 어깨올림근/ Levator Scapulae

 

부착점

이는곳(몸쪽/ 위족 부착점): C1-C4 가로돌기(transverse Processes of C1-C4)

닿는곳(먼쪽/ 아래쪽 부착점): 어꺠뼈의 안쪽 가장자리, 어깨뼈의 위쪽 각과 가시의 뿌리(Root of the spine)사이

 

작용

어꺠올림근은 어꺠갈비관절(scapulocostal joint)에서 어깨뼈를 움직이고 척추관절에서 목을 움직인다.

*어꺠뼈를 올린다/ 어꺠뼈를 아래쪽으로 돌린다/ 목을편다/ 목을 가쪽으로 굽힌다/ 목을 같은 쪽으로 돌린다.

 

안정화

견갑대를 안정화 시킨다/ 위쪽 목 척추뼈관절을 안정화시킨다.

 

신경지배

등쪽어깨신경(dorsal scapular nerve)

 

 

방사통

1. 견갑골 내측연을 따라, 또는 견관절 후부에 퍼지는 통증을 겪는다.

2. 목과 어깨가 만나는 부위에 (묵직한) 통증을 유발한다.

3. 항강증과 관련하여 목을 회전 제한을 일으키는 근육이다.

4. 만성적으로 어깨가 거상되어 있어서, 목이 짧아보이게 한다.

 

늘이기 운동

1. 귀를 같은쪽 어깨에 대고 머리를 건강한쪽으로 굽힌다. 얼굴을 건강한쪽으로 약 30도 돌린다. 목을 앞쪽과 건강한쪽으로 약간 굽힌다.

2. 더 깊게 늘여주기 위해서는 이 자세에서 아픈쪽의 손목을 등 뒤로 잡고 약간 잡아당긴다.

 

치료 고려사항

*많은 사람들은 어깨올림근의 자세적 등척성 수축 과사용을 필요로 한다. 그러한 자세들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손을 이용하는 전자제품을 몸앞에서 사용할 댸 앞쪽으로 머리를 기울이는 것과 핸드백이나 가방을 어깨에 메는 것, 귀와 어깨 사이에 전화기를 끼우거나, 무거운 물건을 손에 들고 옮기는 것들이 포함된다.

*어깨 올림근은 위쪽 목과 머리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수축하기 떄문에 종종 중년기나 노년기에 팽팽해지고 눈에 보일 수 있다.

*어깨올림근의 대략 중간지점에서 근섬유의 비틀림은 밀도 증가를 만들어 통증유발점으로 오인될 수있다.

 

참고

*어깨 올림근은 견갑대와 목의 근육이다. 어깨뼈 부착점에서 어깨올림근은 등세모근 보다 깊은 곳에 위치한다. 척추뼈 부착점에서 어깨올림근은 목빗근보다 깊은 곳에 위치한다. 중간 힘살은 목의 뒤쪽 삼각의 표층에 있다.

 

*이름에 있는 의미: 어깨올림근이라는 이름은 그 근육이 어깨뼈를 올린다는 것을 말해준다.

Levator: 라틴어. 들어올리는 것

Scapula: 라틴어. 어깨뼈의

 

참고 서적:

기능해부학 근육 뼈대 촉진법 (엘스비어 코리아/ 저: JOSEPH E. MUSCOLINO)

근근막 통증의 TRIGGER POINT THERAPY(Medine/ 저: 최훈)

그림으로 보는 근육학( 박시현 근육학 연구소)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