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광배근/ 넓은등근/ Latissimus Dorsl(Lat)

Posted at 2012.10.30 11:57 // in 필진 칼럼/기능 해부학 // by 트레이너강 트레이너"강"

광배근/ 넓은등근/ Latissimus Dorsl(Lat)

이는 곳(몸쪽 부착점): 어깨뼈의 아래쪽 각(inferior angle of the scappula), T7-L5의 가시돌기, 엉치뼈 뒤쪽, 뒤쪽 엉덩뼈능선(iliac crest)

 

닿는 곳(먼쪽 부착점): 위팔뼈의 두갈래근고랑(bicipital groove)의 안쪽 입술(medial lip)

 

작용: 넓은등근과 큰원근(큰원근/ Teres major muscle)

넓은등근과 큰원근은 위팔어깨관절에서 팔을 움직인다.

팔을 편다/ 팔을 모은다/ 팔을 안쪽으로 돌린다.

 

안정화

1. 위팔어깨관절과 어깨뼈를 모두 안정화 시킨다.

2. 넓은등근은 척추 관절과 골반 또한 안정화시킨다.

 

신경지배

가슴등신경(넓은등근)/ 아래쪽 어깨밑 신경(큰원근)

방사통

1. 하부흉추 후만, 요추 후만, 골반 후방경사는 광배근의 약화와 관련해 발생한다.

2. 엉치(천골) 부위가 무거운 느낌을 들게 한다.

3. 흉추 중앙 부위의(담이 걸리는 듯한)통증과 연관된다.

4. 흔히 통증이 겹갑골 하각 지역에 집중하기도 한다.

5. 여성들의 광배근은 브래지어 끈에 의해(평생) 압박 받는다.

6. 옆구리 비만, 천골 부위의 지방과 관련이 깊다.

7. 견갑골을 하강 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근육이다.

 

늘리기 운동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반대쪽 손으로 아픈 팔의 손목을 잡고, 손목과 팔을 건강한 쪽으로 잡아당기며 몸통을 그쪽으로 굽힌다. 열에서 열다섯을 셀 때까지 이 자세를 유지한다.

 

강화운동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서 허리를 굽혀 상체가 마루와 평행이되게 한다.

아픈 팔을 반대쪽 발에 닿게 한다. 팔꿈치를 90도로 굽혀 어깨뼈를 움츠리고, 위팔을펴서 몸통 옆의 위치로 가져간다. 최종 자세는 몸통과 위팔이 마루와 평행이고 아래팔이 마루와 수직이 된다. 둘을 세면서 팔을 옆구리로 끌고, 넷을 세면서 반대쪽 발에 닿게 한다.

8~10회 반복하며 힘이 허용하면 반복 횟수를 늘여간다. 이 운동 도중에 몸통이 움직이면 안된다.

 

치료 고려사항

자유형의 수영은 팔의 폄, 모음, 안쪽 돌림이 포함된다. 세가지 모두 넓은 등등근과 큰원근의 작용이다. 그러므로 수영선수들은 이 근육들을 매우 많이 사용한다. 사실상 넓은등근은 종종 "수영선수의 근육"이라고 불린다.

떄떄로 넓은 등근과 큰원근은 서로 혼합된다.

넓은등근의 어깨뼈의 부착점은 종종 없다.

넓은 등근의 척추뼈와 골반의 부착점은 항상 등과 허리 부위의 깉은 근육들을 덮고 있는 근막의 층인 등허리근막(thoracolumbar fascia)을 모두 경유한다. 등허리근막은 여러층으로 나뉘는 허리부위에서 특히 두껍고, 허리 부위의 깊은 근육들을 포함하여 감싸고 마침내 뒤쪽 장골능선과 허리척추뼈의 가시돌기와 가로돌기에 붙는다.

 

*넓은 등근은 일반적으로 Lat 이라고 알려져있고, 그것은 팔에 부타하는 등의 표면에 넓고 편평한 근육이다. 종종 넓은등근의 조력자(Let's helper)를 의미하는 큰원근은 두꼅고 둥근 근육으로 넓은 등근에 평행하게 주행한다. 동시에 이 근육들은 뒤쪽으로 겨드랑이 가장자리를 이루는 조직의 뒤쪽 겨드랑이 주름을 형성한다. 겨드랑이에서 큰원근은 넓은등근 아래에 있다.

 

참고 서적:

기능해부학 근육 뼈대 촉진법 (엘스비어 코리아/ 저: JOSEPH E. MUSCOLINO)

근근막 통증의 TRIGGER POINT THERAPY(Medine/ 저: 최훈)

그림으로 보는 근육학( 박시현 근육학 연구소)

트랙백 Trackback 0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